22개월 아기 밤에 임면시간이 너무 길어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잠들기 기준이 설정되어 있지 않아 자기 싫어서 다른 핑계를 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요구하면 계속 반응을 해주기 때문에 반복하는 것이라 봅니다. 먼저 루틴을 고정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저녁을 먹은 후 씻고 책 1~2권 정도 읽은 후 불을 끄고 잠을 자는 루틴을 똑같이 가져가는 것입니다. 책을 계속 읽어 달라고 해도 2권까지만 읽어 주셔야 합니다. 불을 끈 후에는 아이의 요구에 절대 응하지 마시고 "지금은 자는 시간이야", "지금은 안되, 아침에 해줄께"라고 단호하게 말씀하시고 정적을 유지하시면 점차 나아질 것이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사람이 아무리 돈이 많고 능력이 있어도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배우자와 자녀 등 가족이 있다면 생활비, 양육비는 선택이 아니라 책임입니다. 해당 부분이 충족되지 않으면 아무리 많이 번다고 해도 기본 책임을 다하지 않는 것입니다.개인적으로 벌었다고 해서 개인이 혼자 쓰면서 가족을 등한시 한다면 양심의 가책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5.0 (1)
응원하기
행동이 과격한 아이 어떻게 해야할까요ㅠㅠ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들은 흥분을 조절하지 못하고 신체 감각에 대해서 무딘 경우가 있어 과격하게 노는 경우가 있습니다. 힘조절이나 거리 감각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것, 그리고 상대방이 아파하거나 소리를 지르면 더 흥분하면서 같은 행동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행동이 발생했을 때는 짧고 단호하게 "과격하게 놀면 안되!" "멈춰" 라고 말씀하시고 즉시 분리 하셔야 합니다. 사람들이 없는 곳에서 "너무 신나는 건 이해하는 데 심하게 놀면 절대 안되!", "계속 그러면 집에 가야해" 라고 말씀 해주시면 좋습니다. 행동 발생 후 즉시 제재, 분리 후 지도를 반복해주시면 금새 좋아질 것이라 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부모가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차분하게 대응하기 위해 어떤 구체적인 방법을 실천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부모 입장에서는 감정이 폭발하기 전에 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화가 나는 상황이 생기면 목소리가 커지거나 흥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걸 느끼는 순간 잠시 자리를 비우면서 화를 풀 수 있는 시간을 버는 것입니다.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잠시 자리를 비운 후 심호흡을 하고 나서 차분히 말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아이도 흥분을 했다면 아예 1~2시간 정도 말을 하지 마시고 시간이 흐른 후에 대화를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왜 한국어로 생각할 땐 논리적인데, 영어 스피킹만 하면 초등학생이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일단 나이를 먹으면서 뇌의 회로가 한국어로 패치가 이미 완료되어 있기 때문에 한국어->영어 번역해서 말하려고 하면서 억지로 문법이나 관용적인 표현으로 시작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한국어는 생각이 바로 말로 변환되지만, 영어는 생각을 해서 한국어로 정리하고 다시 영어로 변환해야 하는 절차가 필요한 것입니다. 특히 틀리면 안된다, 정확한 표현을 해야 한다는 관념 때문에 가장 정확한 표현인 i think 처럼 간단한 표현을 자주 쓰는 것이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중학생 독서 준비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일단 책을 잘 안 읽기 때문에 내용을 숙지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떨어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이해하기 쉬운 책부터 천천히 읽어 나가는 것입니다. 글밥이 많은 책을 억지로 읽으려고 하면 오히려 더 싫어지고 효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재미있는 소설 책이나 교양 서적부터 시작하셔서 일주일에 2권 읽기, 3권 읽기 처럼 목표를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책을 읽었을 때 저절로 이해가 되는 과정을 만드신 후에 고전이나 인문학 계통의 책을 읽는 것이 좋습니다. 책을 읽고 난 후에는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 주인공이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등 부모도 그 책을 똑같이 읽고 대화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청소년기 아이, 대화와 규칙 설정을 어떻게 하면 갈등을 줄이고 상호 존중을 기반으로 훈육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부모가 청소년기의 아이에게 권위를 기준으로 훈육을 하려고 하면 거부감을 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대화를 통해서 기준을 정확히 세우고 아이의 이야기를 존중하는 태도로 지도하셔야 갈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귀가 시간이나, 수면 시간, 학습 시간, 안전과 관련된 것 등 기준은 부모가 제시를 하고, 아이가 세부적인 사항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하시면 좋습니다. 평일은 10시 전에 귀가, 하루 2시간이상 공부 등 세부 기준을 아이 이야기를 들어보시고 결정하게 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본인이 선택한 부분에 대해서 이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거부감을 줄일 수 있고 부모는 아이가 스스로 통제하기 때문에 갈등상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언어 지연, 조기 개입이 아이의 사회성에도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언어 지연은 조기개입이 가장 중요합니다. 시간이 지연될 수록 아이의 언어 발달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치료 기간도 길어지게 됩니다. 이는 사회성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언어는 소통의 수단입니다. 언어가 지연되면 친구들과 놀이 참여가 어려울 수 있으며 본인의 의사를 정확히 표현할 수 없어서 짜증과 떼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의 공격성 증가에도 영향을 줍니다. 언어 지연을 빠르게 개입하여 치료하게 된다면 친구들과의 관계 개선, 정서적 안정 등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되며 특히 만 2~4세 사이의 개입이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의 자율성 부분에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에서 자율성과 지도 사이의 경계가 모호할 때가 많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에게 자율성은 선택할 수 있게 기준을 정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준 범위 안에서 아이가 선택할 수 있게 하여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시되, 잘못된 선택을 할 가능성을 줄여 주시는 것입니다.예를 들면 10시이전 취침, 삼시세끼는 꼭 먹기, 밥먹기 전에는 간식 금지, 안전과 관련 된 부분 등은 정확히 기준을 정하는 것입니다. 식습관은 밥 먹을 꺼야? 라고 묻는 건 과도한 자율권이고, 밥 어떤 거 먹을래? 고기? 생선? 처럼 일부 자율권만 열어 주시는 것입니다. 공부에 있어서는 숙제 할꺼야? 가 아니라 지금 숙제하고 tv볼래? tv보고 숙제할래? 라고 열여 주시는 것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사춘기에 접어든 아들 부모의 올바른행동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사춘기 때 아이들은 누구에게 간섭받기 싫어하며 본인 생각대로 행동하려 하고 감정이 미숙해서 말수 감소, 예민함, 거리두기가 나타나게 됩니다. 부모로써 누구나 겪는 정상적인 발달과정입니다. 일단, 통제보다는 관계 유지가 우선이라 생각하시고 행동하시면 좋습니다. 예전처럼 사사건건 아이의 일에 신경쓰지 않기, 간섭보다는 먼저 다가와서 이야기할 때까지 기다려주기를 하시면서 관계 유지에 힘쓰셔야 합니다. 대화를 할 때는 둘이 앉아서 이야기하기 보다, 차를 타고 이동하면서(시선은 돌리고), 같이 걸어가면서 대화를 하셔서 부담을 줄이시는 것이 좋고 대화의 첫마디는 "엄마 생각을 말해도 되?"라고 허락을 받아 거부감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춘기 아이에게는 말 잘 듣는 아이가 되기를 기대하시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끊기지 않고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행동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