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를 넘어서 성장기에는 무엇이든 잘 먹어야 성장에 도움이 될텐데 편식하는 습관은 어떻게 고쳐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다양한 음식에 자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이들은 보통 자기가 먹었던 맛만 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색다른 음식이나 낯선 음식의 비주얼을 보면 거부감을 먼저 느낄 수 있습니다.식단을 하실 때 아이가 좋아하는 고기와 김 + 낯선 음식 2개 정도를 놓으시고 한입만 먹어보기부터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다먹을 때까지 1번은 낯선음식을 먹어보는 것입니다. 낯선음식을 하실 때는 아이와 함께 요리를 하셔서 익숙한 느낌을 주신다면 아이의 거부감을 줄이실 수도 있으니 한번 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육아하시는 맘님들 육퇴후 술한잔 일주일에 몇번 드시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주 2~3회 많이 드시지 않는 다면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 다고 봅니다. 저는 술을 거의 먹지 않습니다. 술을 먹으면 오히려 다음날 너무 힘들어서 기분 좋을 때 한달에 한두번정도 맥주 한캔 정도 먹고 있습니다.질문자님은 술을 좋아하셔서 기분 좋은 감정을 느끼신다면 주 2~3회도 좋지 않을 까 싶습니다.누구나 육아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니까^^
평가
응원하기
아이들이 슬라임을 가지고 놀이를 하는데, 이러한 슬라임을 활용한 놀이를 좋아하는 이유가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들은 슬라임을 만지면서 촉감에 대한 자극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크게 부풀렸다가 다시 작아지는 모양이 매번 다르기 때문에 재미 요소가 있다고 봅니다. 크게 만들어서 손으로 쥐어 터지면 소리까지 나기 때문에 청각적으로도 흥미요소가 충분히 있습니다. 저도 기분이 안좋을 때 계속 조물거리고 있으면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스트레스가 풀리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아이들도 같은 감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자꾸 카카오톡을 사용하게 해달라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요즘 아이들도 카톡으로 소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씀하신대로 학교 폭력에 관여가 된 사례가 있지만, 카톡을 쓴다고 학폭에 관련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정확하지 않은 사실이며, 카톡을 쓰지 않는 다고 학폭과 관련이 없어질 것이라 단정할 수도 없습니다.아이들의 소통 창구로 열어 주시고, 카톡을 사용하면서 다른 친구들을 비난하지 않기, 욕하지 않기, 친구 1명을 따돌리지 않기 처럼 기준을 정확히 정해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남자 아이인데 여자 아이돌 노래에 맞춰 춤추네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돌 노래에 맞춰서 춤을 추는 것은 여자 아이돌이던, 남자아이돌이면 무관한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은 흥미 있는 음악과 동작을 통해 감정과 에너지를 표현합니다. 특히 아이돌들은 리듬과 동작이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모방하기도 좋습니다. 여자 아이돌을 따라한다고 해서 성정체성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고 생각하며 표현력, 리듬감, 자신감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보기 때문에 그대로 두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자꾸 파마를 시켜달라는데 어떻게 하죠?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초등학교 고학년으로 넘어가면서 또래의 영향과 어른의 영향을 함께 받기 때문에 모방심리가 강해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파마는 두피와 모발 손상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중학교 정도는 되서 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고데기를 해주시거나 롤을 통해 웨이브정도만 해주시는 것으로 협의 해보시고 지속적으로 요구한다면 초등학교 6학년이 되면 해주겠다고 하시면서 기간을 약속해주시는 것이 좋지 않을 까 싶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유아고민훈육과칭찬어떻해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보통 둘째는 첫째를 따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7개월때에는 주변에 보이는 모든 것을 따라하고 그대로 흡수해서 흉내내며 배우는 시기 입니다. 첫째의 행동을 따라하는 것은 사회성 발달 과정에서 자연스러운 모습입니다. 첫째를 훈육하실 때는 길게 설명하실 필요는 없습니다.(만 2세라 길게 말하셔도 이해하기 어려우며 집중력이 흩뜨려짐), 짧고 단호하게 말씀하시고,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는 즉시 반응 해주셔야 합니다. 같은 잘못을 계속한다면 방에서 혼자 반성하는 시간을 갖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잘못에 대해서 대안행동을 알려주셔서 아이가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 지를 알수 있게 해주셔야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30개월 아이 키웁니다. 아이가 밤에만 변을 봐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밤에 변을 보는 경우는 일부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변비로 힘들었던 경험이 있으면 낮에는 일부로 참는 경우가 있고 낮에는 놀거나 활동하면서 변을 참다가 밤에 긴장이 풀리면서 한번에 보는 패턴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낮에 20분 정도는 일정 시간마다 변기에 앉는 연습을 하셔서 습관을 들이는 것이 우선이라고 봅니다. 물 섭취량을 늘려주시고 과일, 채소,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지도하셔서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도록 도와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어린이날 선물을 사달라는데 아이 용돈 요구해되되겠죠?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인색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너무 큰 금액의 선물을 사주게 된다면 아이는 항상 같은 수준의 선물을 요구할 것이기 때문에 제재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일부 자기 돈을 낸다면 아이가 원하는 선물을 바꿀 수도 있기 때문에 진짜로 아이가 원하는 지 확인 할 수도 있고, 비싼 선물을 계속 요구하는 습관을 들이지 않을 수 있다고 봅니다.저도 10만원 이상 선물을 원한다면 일부 용돈을 요청해서 사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12월생 아기 많이 안 좋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학교에 입학할 때는 같은 해에 태어난 아이들을 한번에 입학을 시킵니다. 따라서 1월생과 12월생은 거의 1년 차이가 나지만 같은 학년으로 입학하여 수업을 듣고 평가를 같이 받게 됩니다. 저학년일 때는 1년 차이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말씀하신 대로 성적이 낮게 나오거나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중학교 이상이 되면 1년차이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입학 시기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이지 발달이나 지능이 뒤처진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