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프가 자꾸 자기 무시한다는데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질문자님도 새벽 5시에 일어나서 육아와 집안일을 돕고 있는데 무시한다고 하거나 우선순위로 일을 해달라고 한다는 말을 들으면 정말 기분이 좋지 않을 거 같습니다. 보통 부부 갈등은 우선순위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부부가 함께 이야기하면서 우선순위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질문자분이 도와주려는 마음이 있다면 상대방이 꼭 필요한 부분을 도와 주셔야 상대방도 좋아할 것이기 때문에 어떤걸 도와 주면 좋은지 물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초등학교생활 어렵네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요즘 극성인 부모가 많아서 학생이 집에 가서 "나 오늘 친구가 기분 나쁘게 했는데 선생님이 사과 안시켰어"라고 말하면 즉시 민원을 넣을 수가 있어 습관적으로 사과를 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사실 초1 아이들은 말실수도 많고 표현도 서투르고 상대방 마음을 이해하기 어려움에도 "친구가 기분 나빴다니깐 사과해"라고 말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봅니다. 학교 선생님께 직접 말씀하시는 것은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아이에게 "너가 일부로 그러지 않았다고 꼭 이야기해", "그리고 너가 일부로 그랬든 일부로 안그랬든 그친구가 기분 나빴다면 사과하는 게 맞을 거 같애"라고 대체 행동을 꼮 지도해주시면 좋습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울며 떼쓰는 아이 달래주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울며 떼를 쓸 때마다 본인이 원하는 것을 얻게 되었다면 이를 반복적으로 경험하면서 같은 행동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본인이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해서 떼를 쓸 때는 아이 감정은 받아주시되 요구를 들어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화 났구나?", "못 하게 하니깐 속상해?" -> "그렇다고 해도 지금 하는 건 허락할 수 없어", "떼써도 이번엔 들어주지 않을꺼야"라고 기준을 유지해 가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5.0 (1)
응원하기
아이가 18개월 정도 되었는데 최근 들어 뭐든지 직접 하겠다고 고집을 부릴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18개월 아이라면 자기 주관이 강해지면서 "내가 할꺼야"라는 생각을 강하게 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아이의 독립심과 자율성이 잘 자라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아이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험상황이나 경제적인 부분이 개입될 경우를 제외하고는 크게 문제가 없다면 아이가 원하는 것을 최대한 들어 주셔야 아이가 나중에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7개월 아이 수면 문의 , 도와주세요ㅠㅠ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막수 때 수유가 충분하지 않은 건 아닌지 싶습니다. 막수 때 15~20분 먹인다고 하셨는데 모유 수유는 섭취량을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30분넘게 먹이려고 씨름을 하면서 아이는 졸려서 대충 먹고 빨고 있기만 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원더웍스, 뒤집기, 분리불안의 시작, 이앓이 등이 한꺼번에 겹치는 시기이기 때문에 수유하면서 안정감을 느껴 잠이 들 수 있습니다. 야간 수유를 하는 것도 좋지만 계속 수유로 해결한다면 아기는 야간수유가 패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1~2분 정도 기다려보면서 토닥이고 안아서 재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딸꾹질이 잘 안 멈출 때 해결하는 꿀팁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일반적으로 딸꾹질을 멈추기 위해서 가장 많이 하는 것은 물을 천천히 먹는 것입니다. 한번에 많이 먹기보다는 조금씩 여러번 숨을 참은 상태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딸꾹질은 먹는 상황에서 멈추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요구르트나 간식 같은 것을 반복적으로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16개월 아기 쪽쪽이 끊는 방법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16개월에 반드시 쪽쪽이를 꼭 끊어야겠다는 생각을 미루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어린이집 적응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데 쪽쪽이를 끊게 된다면 분리불안이나 수면 변화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말씀하신 대로 쪽쪽이를 끊을 때 잠잘때만 쪽쪽이를 하면서 서서히 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낮잠이나 밤잠시간에만 사용하시다가 어린이집에서는 낮잠을 재울 때 쪽쪽이를 쓰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아이가 서서히 적응 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밤잠에도 끊어 가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초등학교 가기전 얼마나준비해야되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한글은 초등학교 1학년 교과과정이기 때문에 유치원에서 알려주지 않습니다. 저희 둘째도 한글을 떼지 않고 학교를 갔는데 1학년 졸업하기 전에 한글을 대부분 배웠습니다. 반드시 한글을 떼서 보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가볍게 본인 이름 쓰기 간단한 단어 읽기 정도 수준만 맞춰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수학 또한 1학년 때까지는 1~20까지 수세기 정도만 하기 때문에 사칙연산을 가르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고 학원을 보내서 알려주신다면 2학년 때 보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어린이집 결석하고 여행, 어디까지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결석을 하고 여행가는 것에 대해 부정적이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아이가 방학 때 쉬지 못하는 부모님들이 많기 때문에 부모님의 스케쥴에 맞춰서 해외여행을 장기간 가는 학생들도 많습니다.특히 해당 나이때에만 함께 할 수 있는 추억이 있을 수 있으니, 시간이 되시다면 결석을 하셔도 여행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아이가 학교 수업을 아예 따라오지 못하거나 집에서 학습 지도를 안하셔서 아이가 학교 적응에 힘들어 한다면 여행비중을 대폭 줄이고 학교 생활에 집중하게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들이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을 가져도 되지 않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개인적으로 초등학교 1학년이 집에 혼자 있는 것이 무리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아이에게 핸드폰이 있어서 위급상황에 혼자 전화를 할 수 있는 아이라는 전제가 있어야 합니다. 요즘에는 집에 혼자 있을 때 강도가 들거나 불이 나거나 하는 상황이 거의 없기는 하지만, 그래도 혹시 모를 위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핸드폰을 주시고도 걱정이 되신다면 거실에 cctv를 설치하신 후에 혼자있을 때는 거실을 벗어나지 못하도록 하셔서 직접 관찰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