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병손잡이는 몇개월부터 사용하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젖병손잡이는 보통 4개월 이후부터 관심을 보이기 시작해서 6개월이 넘어가면서 스스로 먹는 아이들이 생기게 됩니다. 다만, 아기들의 성장 속도는 개인별로 편차가 크기 때문에 5개월에 젖병을 잡는 아이도 있고 9개월이 되어도 잡지 못하고 엄마가 먹여 주는 것을 받아 먹는 아이도 있습니다.아기가 젖병을 만지려고 하거나 두손으로 물건을 잡는 다면 손잡이를 달아도 되는 수준이라고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2개월 아기 쪽쪽이 세게 빨면서 자는데.배고픈건지 구분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2개월 된 아기들은 배고플 때만 쪽쪽이를 빠는 것이 아니라 졸리거나 심심하거나 안정감을 찾고 싶을 때 빨기 때문에 정확히 알 수가 없습니다. 해당 시기에는 구강 활동이 강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빠는 행위만으로는 알 수 없을 때가 많습니다.일반적으로 아기들은 입을 오물오물 거리거나 고개를 좌우로 돌리면서 무언가를 찾는 행위, 손을 입에 가져가는 행위를 했을 때 배고픔의 신호로 보고 있으며, 여기에 보채기까지 한다면 100% 배고픔의 신호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백일 아기 목만 잡고 당기면 안좋겠죠?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100일 된 아기는 목을 조금씩 가누기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목 근육, 목뼈 안정성, 척추 지지력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양쪽귀를 잡고 세우는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한다고 봅니다. 귀를 잡고 세우는 것이 아기 성장 발달에 좋은 행동이 아닐 뿐더러 안전한 자세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해당 시기에는 목이나 어깨, 겨드랑이, 몸통을 지지해야 하며 귀를 잡고 세우다가 가누지 못해 넘어질 경우, 또는 넘어지려고 하는 과정에서 잡는 상황이 아기 머리 흔들림이나 허리 등 뼈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5.0 (1)
응원하기
배변훈련 중 실수가 많으면 중단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배변 훈련 중에 실수하는 경우는 매우 흔한 현상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실수가 있었다는 사실만으로는 바로 중단하기 보다 아기가 변기에 앉아 있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거나, 배변을 일부로 참거나,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아니라면 계속 해주셔도 좋지 않을 까 싶습니다. 보통 배변 훈련 중에는 실수를 하다가 쉬가 나오는 상황을 인식하게 되면서 화장실에 가고 싶다고 말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기의 속눈썹이 긴이유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신생아나 영아는 속눈썹이 성인보다 길다기 보다는 얼굴과 눈, 코, 입 등 이목구비 대비헤서 속눈썹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길어 보이는 현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얼굴은 작지만 속눈썹은 눈 크기만큼 자라 있기 때문에 길어 보이는 것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어제 울고불고 공부하기 싫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저녁 8시라면 너무 늦은 시간에 숙제를 시작 한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저녁을 먹고 10분정도 쉬었다가 바로 공부를 시작해서 8시 정도에 마무리 해주시고 숙제를 끝낸 후에는 30분정도 tv 시청이나 유튜브 시청, 게임 같은 보상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습니다. 아이가 하루 활동을 모두 끝낸 후 자기 직전에 공부를 한다면 아이의 에너지는 모두 소비해서 힘들다고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앞당기시길 바라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숙제가 많다고 우는건 진짜 힘들어서일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일단 아이가 울정도라면 실제로 숙제가 많아서 감당하기 어려운지를 파악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어린 아이들은 숙제 양이 많거나 어려워서 혼자 풀기 어렵거나 피곤할 경우 숙제가 많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에게 "숙제가 많은 거야?", "숙제가 어려워서 많다고 느껴져?", "오늘 많이 피곤해?"라고 물어보시고 실제 숙제 시간을 체크하셔서 해당 나이 때 공부시간보다 더 오래 걸린다면 실제로 많은 것이니 숙제를 줄여주시는 것을 추천 드리고, 그렇지 않다면 숙제를 할 때 30분 하고 30분 tv 시청 -> 다시 30분 공부 처럼 보상활동을 중간에 섞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자꾸만 학교 방과후 프로그램을 하고 싶다고 하네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보통 아이가 방과후 프로그램을 하고자 하는 이유는 친한 친구들이 잘해서, 수업이 재미있어서, 축구나 미술 코딩 등 본인이 원하는 활동을 하고 싶어서 등의 이유입니다. 방과후 활동은 학교에서 진행되어 안전하고 친구들과 친하게 지낼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며 경쟁보다는 경험위주라서 초등학교 1학년이 하기에는 매우 좋다고 보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이가 왜 하고 싶어하는 지 들어보시고 해당 이유가 적절하다면 학원 시간을 조정해서라도 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를 혼낼 때 다들 어떤 방식으로 혼내시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3살 아이는 아직 본인의 행동이 잘못했는 지 이해하기 어렵고 왜 그랬는지 설명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싫어", "안해"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가 그렇게 나올 때는 더이상 말을 하지 마시고 "지금은 말하기 싫구나", "조금 있다가 다시 이야기하자"라고 시간을 두신 후에 마음이 풀어졌을 때 왜 잘 못된 행동이고, 어떻게 행동했어야 하는 지를 말해주시면 좋습니다.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하면 "짧고 단호하게 제재 -> 행동 멈추게 하기 -> 진정 -> 훈육"으로 연결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영어회화를 잘하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먼저 성인이라면 굳이 문법이나 단어를 외우는 것은 회화 능력 향상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할 수 있습니다. 단기적인 능력 향상에는 회화 학원에 다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단 입으로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회사는 말하는 연습이 들어가지 않으면 잘 늘지 않습니다. 매일 회화학원에 가셔서 말하는 연습을 하시고 여유가 된다면 전화영어로 10~20분씩 자연스럽게 원어민과 대화하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