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아이들 어린이집 하원시간은?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영유아 아이들은 기관 생활 자체가 생각보다 정신적인 에너지 소모가 크기 때문에 또래의 관계, 소음, 단체 생활로 피로가 누적되어 오래 있는 경우에는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떼를 자주 부릴 수도 있고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거의 12시간 가까이 원에 있는 것은 질문자님 말씀대로 영유아가 견디기 힘들 수 있습니다. 다만, 원 적응을 잘하고 친구들을 좋아하며 집에서 정서적으로 괜찮은 상태라면 긴 시간도 잘 버틸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아이의 상태를 보고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엄마 아빠랑 같은방에서 자는 아기..고민있어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신생아 때는 이불이나 베개 부모의 몸 등 위험요소가 많이 있기 때문에 부모 침대에 아기를 높이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질식과 끼임 사고 위험이 종종 발생하고 있어 아기의 안전한 수면 공간을 확보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침대를 최대한 부모 침대와 가까이 붙인 상태에서 재우신다면 아기가 안정함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의 등 센서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저를 포함하여 대부분 부모가 겪었던 일입니다. 살짝 잠들었을 때가 아니라 잠이 들었다고 생각한 시간 +20~30분 정도 더 안고 있다가 엉덩이부터 살짝 내려놓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유치원 선택은 어떤 것이 중요한가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추첨 방식은 지자체마다 다를 수 있지만 형제 유무, 국가 유공자, 저소득층, 소득 하위계층 등에 우선 선발기준이 있습니다. 대상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희망 순위를 넣고 추첨 형태로 진행됩니다. 지원 대상과 우선순위, 추첨이 혼합되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보통 유치원을 선택할 때 집과의 거리(아이의 컨디션 영향에 중요), 교사나 원의 분위기(아이를 대하는 태도나 말투 표정 등)를 많이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내가 회사를 다니는게 마치 죄인인거 같이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현재 질문자님이 심적으로 많이 지치신 상태로 보입니다. 밤 12시에 잠든 후에 5시에 일어나서 출근 준비를 한다면 5시간 정도 밖에 수면을 못하는 상태이며, 퇴근 후 개인 시간없이 6시간 정도 아이와 놀아주는 것도 정신적으로 힘든 상황이라고 봅니다. 특히 5살에는 분리불안이 다시 시작되기도 해서 엄마의 애착이 재차 강해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 때 회사를 가지말라면서 떼를 부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현 시기를 다들 겪고 있으며 누구는 이미 겪어서 편해진 시기를 보내고 있을 수 있으니 시간이 방법이라는 생각입니다. 다만, 질문자님이 매우 지치신걸로 보이니, 배우자 분에게 힘든 부분을 말씀하셔서 1번은 아이 보육을 아빠가, 1번은 엄마가 하면서 하루정도는 휴식을 하시고 주말 하루정도는 혼자만의 시간, 친구와의 수다 타임정도를 가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5.0 (1)
응원하기
어린이집은 언제 부터 보내는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요즘 어린이집을 일찍 보내는 이유는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게 되면서 육아휴직기간의 부족으로 어쩔 수 없이 보육을 위해서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군가는 일찍 보내야 학습능력과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며 1~2년 안에 비슷한 수준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3~4살이 되서 어린이집을 보내도 관계가 없으며 집에서 보육하실 때는 문화센터나 키즈카페 등을 활용하셔서 또래와 노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할 수 있게 해주시고 간단한 규칙, 역할극으로 사회성을 길러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학원은 몇개가 적당할까요?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초등학교 1학년인데 교과목 4개 + 체육 1개 총 5개의 학원을 다니는 것은 또래보다 많이 다니는 편이라 보입니다. 선행학습의 효과가 있다고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과목은 수학과 영어 정도이며, 국어와 과학은 선행학습을 하더라도 중학교때쯤 되면 공부 습관이 잘되어 있는 아이에게 언젠가는 따라잡히게 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공부를 좋아한다면 관계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지금은 학원을 늘리고 선행학습을 하기 보다는 공부하는 습관을 길들이시는 데 집중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어렸을 때부터 너무 많은 학원은 아이가 오히려 공부를 스트레스의 원인, 하고 싶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요즘 청소년들이 무엇때문에 갈 수록 술과 담배에 빠져있어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요즘에는 SNS, 유튜브, 숏폼 콘텐츠, 인터넷 방송 등으로 청소년들에게 술과 담배가 미디어에서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게다가 전자담배는 냄새가 덜하고 위험성이 약하다는 인식이 있어서 청소년들이 덜 해롭다는 생각을 가지는 경우도 있다고 봅니다.
5.0 (1)
응원하기
신생아 분유탈 때 물 100도씨 끓였다가??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정수기의 필터교체를 잘하고 있는 지, 물이 고인 흔적이 있는 것은 아닌지 사용한지 오래 된 것은 아닌지 등을 잘 확인하셔서 정수기 위생 관리에 문제만 없다면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70도 이상에서 분유를 녹이게 되면 혹시 모를 분유 속 균을 완전히 죽일 수 있고 여기에 찬물로 섞어서 온도를 맞추시면 아이가 먹기도 편하기 때문에 좋은 방법이라고 봅니다. 물을 끓이는 것과 정수기를 쓰는 것은 정수기의 위생상태에 대한 믿음이 없어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남자 여자 아이는 아기 때부터 클 때 까지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들은 단순히 돌봄을 받으면서 크는 존재가 아니라 부모와의 관계 속에서 사랑을 받으면서 자존감이 생기고, 안정감을 느끼면서 사람 관계를 맺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들은 부모를 존경하고 부모가 하는 게 정답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흡수하게 됩니다. 보모나 베이비시터에게 돈을 주고 잘 돌봐달라고 해도 부모의 애착관계로 배우는 것을 똑같이 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5.0 (1)
응원하기
8살5살 아이랑 같이 함께할수있는 취미??뭐가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8살과 5살이라면 캠핑이나 자전거 산책을 추천 드립니다.먼저 캠핑은 해당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여행 중에 하나 일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아니더라도 집이 아닌 곳이라면 밖에서 자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에게 추억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아빠와 함께 밥이나 고기를 해먹으면서 잠까지 같이 자게 되는 것은 좋은 취미생활이 될 수 있습니다.자전거 산책은 8살, 5살아이들은 자전거 아니면 킥보드를 타고 아빠는 자전거를 타면서 1시간 정도 산책하는 것입니다. 잠깐 편의점에 들려서 맛있는 간식까지 먹는다면 아이들이 엄청 좋아할 것 입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