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외출하기를 완강히 거부해요(34개월 여아)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만 34개월이라면 본인의 주관이 강해지기 시기이며 이 때는 원하는 것만 하려는 성향이 나오게 됩니다.질문자님 아이는 변화를 싫어하고 안정적인 것을 추구하는 성격이 강해진 것이라 봅니다.집은 안전하고 익숙하며 원하는 물건이 모두 구비되고 있는 곳이고, 밖은 알 수 없는 환경과 불안감이 있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면서 안정적인 집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지금 상태를 보았을 때 밖에서 재미있게 잘 논다고 하신 걸 보면 밖에 나가는 과정이 싫을 뿐 밖에서 행동하는 것 자체를 싫어하지 않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있다고 보이지 않습니다.나갈 때 목적성을 알려주고 잘 타이르시기 바랍니다. "맛있는 아이스크림 사러 가자","놀이터에 친구들 많은 거 같아! 같이 놀러 가자" 처럼 단순 나가자는 의미보다 목적을 정해서 아이의 흥미를 끌어 보는 것입니다. 또한 갑자기 나가자고 할 경우 거부감이 강해질 수 있으니 "점심먹고 나갈꺼야","10분만 있다가 나갈꺼야","엄마 화장 다하면 나갈꺼야"처럼 마음의 준비할 시간을 주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과자를 너무 좋아하는데 어떻게 건강한 음식을 먹게 하죠?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저희 아이도 일어나자마자, 밥먹자마자, 밥먹기 전에 과자를 많이 먹었었습니다. 견과류 있는 건강식은 거부하고 단 것만 찾는 습관이 생기면서 고치기 매우 어려웠습니다. 제가 했던 방법은 집에 단맛이 나는 과자를 최대한 줄였습니다. 마트에 자주 가서 사더라도 집에 1개씩만 과자를 가져다 놓고 하루에 과자는 1번 점심 먹은 후라고 규칙을 정했습니다. 처음에는 거부감이 심했지만 나중에는 적응되어 과자 먹을 시간을 기다리더라구요.대신 기존에 과자 먹는 시간 견과류를 요거트에 넣고 시리얼을 넣어서 먹였습니다. 점차 시리얼은 줄이고 견과류와 요거트, 과일류 간식으로 바꾸면서 습관을 고칠 수 있었습니다.일단 환경이 거의 다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집에 과자를 최대한 줄이고, 건강한 간식 + 시리얼 조금으로 타협해가면서 바꿔보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5세남아 유치원적응 언제쯤... ㅜ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괜찮아 진 듯 했다가 다시 분리 불안을 느끼시게 되어 매우 속상하실 것 같습니다. 다만, 대부분 부모들은 같은 상황을 겪어 왔으며 4~6주 정도 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될 것이라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헤어질 때 오래 달래시거나 안아주시는 행동은 하지 마시고 짧고 간결하게 "엄마 간다. 이따가 봐" 정도로 짧게 끊으시는 좋습니다. 하원 후에는 "잘했어! 오늘도 재미있었어?" 처럼 칭찬해주시면서 무언가를 해냈다는 성취감을 가질 수 있게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초등학교 아이들 학원 얼마나 보내시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요즘 초등학교 1~3학년이면 교과목 2 + 체육 1개 정도를 많이 다니고 있으며 초 4이상부터는 교과목 3~4개, 체육 1개정도를 다니는 게 일반적이라고 봅니다. 맞벌이 부부가 많기 때문에 하루에 최소 2개 정도 학원을 다녀와야 부모의 퇴근 시간과 맞출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아이들이 학원을 다니기 때문에 학교에서 본인만 모르는 문제가 있을 경우 공부에 대한 관심이 줄어 들 수 있어 아예 보내지 않는 것보다는 교과목 몇 개는 보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요즘 어린이집이 사라지고 영어유치원이 많어지는 이유가 뭘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요즘 부모들은 아이에 대한 학구열이 높기 때문에 어린이집에서 교육 없이 보육하는 것을 싫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어렸을 때부터 학원에 보낼 수 없으니 자연스럽게 영어를 배울 수 있는 영어 유치원을 보내는 것 입니다. 영어 유치원은 긴 시간을 운영하기 때문에 학습과 돌봄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으며 발음도 금새 좋아지고 이해도도 빨라 실적이 금방 늘 수 있습니다. 다만 비용이 매우 높으며 정서적인 발달보다 영어 발달에 집중하여 정서적으로 불안한 감정(2개국 언어 배움의 스트레스) 생길 수 있습니다.유치원은 교육부 소속이며 만 3~5세가 가능하고 교육중심입니다.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 소속이고 0~5세까지 다닐 수 있습니다. 돌봄과 기본 발달을 주로 하고 있으며 유치원보다는 긴 시간을 돌봐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학원 끝나고 친구들과 놀고 온다는데 걱정이 되네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학원 끝나고 친구들과 노는 것은 교우관계가 좋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자님도 어렸을 적 생각 해보시면 학교나 학원 끝나고 친구들과 1~2시간 정도 놀고 집에 갔었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간섭을 하신다고 생각하시기보다는 기준을 잡아서 아이가 통제 가능한 범위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시기 바랍니다.집으로 바로 오지 않을 때는 반드시 미리 연락하기, 6시 전에는 반드시 집에 오기, 누구랑 어디서 노는 지 꼭 이야기 해주기 등 기준을 정하시고 이를 지키지 않았을 경우 제한을 거는 형태를 가져가시면 아이와 갈등 없이 해결이 가능한 문제라고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학원 끝날때마다 집에 전화하라고 하는게 과한걸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초등학교 4학년이면 자기 주장이 강해지면서 자율성에 대해 부모에게 강하게 요청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현재 학원 끝날 때마다 전화하라고 하시는 것을 아이는 간섭이나 참견, 감시 정도로 느끼게 되어 불편함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전화를 한다고 해서 질문자님이 걱정하시는 못된 친구를 사귀지 않을 가능성이 낮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가 느끼는 감정이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 부분입니다.따라서 전화보다는 간단한 카톡, 메세지 "나 끝났어" 등으로 협의를 하시고 아이에게는 "너가 걱정되서 메세지 정도만 줬음 좋겠어, 너 생각은 어떠니?" 라고 물으며 조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8개월 아기 분리수면vs 같은방 따로수면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예전에는 방이 1개~2개 밖에 없었기 때문에 같은 방, 같은 침대나 이불에 자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어른들은 예전 생각을 하면서 같이 자야 하는 것이 아닌지 걱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는 부모에 의한 눌림과 압박 위험으로 아이가 다칠 수 있어 분리 수면을 권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방, 다른 침대에서 자는 것을 권고하고 있으나, 질문자님 사례처럼 부모가 늦게 자고, 아기가 예민한 편이라면 다른 방에서 재우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아기의 돌연사 위험을 감지할 수 있는 움직임 감지, 소리 감지 시스템만 잘 구축하셨다면 크게 문제가 있다고 보이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같은 방, 다른 침대이고, 감지 시스템만 잘 만드셨다면 다른 방도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8개월 아기 구강기는 언제쯤 끝나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유아의 구강기는 18개월까지 계속되며 8개월이면 가장 활발한 시기이기 때문에 손으로 탐색하기 보다는 입으로 탐색하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굳이 막으려고 하시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입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치발기나 실리콘 장난감 등을 준비하여 물고 놀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무조건 막으려고만 한다면 탐색 욕구가 강해져서 찡찡 대거나 불편한 감정을 표출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학습 격차가 큰 아이들에게 부모가 가정에서 어떤 방식으로 보완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먼저 학습 격차가 얼마나 크게 발생하였는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EBS 학년별 진단평가 문제집이 나와 있습니다. 해당 문제집으로 풀어보고 어느 정도 수준인지 파악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평균보다 부족한 과목이 있다면 해당 과목을 중심으로 교육하시는 것이 좋으며 현재 나이보다 어린 나이 수준의 문제를 계속 풀면서 자신감을 갖게 하시기 바랍니다. 틀렸다면 이를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어디서 잘못 이해하게 되었는 지를 물어보시고 함께 해결하시면서 아이의 학습 거부감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가정 보육이 어렵다면 학원을 보내시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