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머리 묶는 연습 어떻게 시키시나요?
안녕하세요. 이햇님 보육교사입니다.아이의 연령이 어느정도 인지는 모르겠지만일단 얊은 것보단 곱창끈처럼 두껍고 묶기쉬운 머리끈으로계속 연습을 해보는게 좋아보여요.처음에는 서툴어도 계속 연습하면 스킬이 생길거에요.아니면 여자아이 일테니 인형으로 머리묶는 놀이를 하면서묶는연습을 계속 해봐도 좋구요!좀더 크면 스스로 묶게되니 너무 걱정마세요~
평가
응원하기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이의 발표 자신감을 키우려면 어떤 방법이 효과적일까요?
안녕하세요. 이햇님 보육교사입니다.아이의 성향이 굉장히 내향적인 성향인가 보네요.저도 학창시절에 꽤나 내향적인 편이었고발표공포증이 있었어요~이런 경우에는 사실은 성향은 쉽게 바꿀순 없지만먼저 집안에서 부모님 이나 편한 가족들 앞에서 부터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할 거 같아요.그리고서 가정에서 앞에서 편하게 이야기 하는걸 연습하거나조금 웃길지 몰라도, 앞에 인형들 세워놓고서실제 발표를 하는 것처럼 연습을 해보는 거에요.물론 단기간 확 바뀌기 쉽지는 않겠지만조금씩 앞에나가서 말하는 횟수를 늘리다 보면은점차 자신감이 생기고 나아지긴 하더라구요.발표에대한 떨림은 성격상 평생 있을수도 있어요.다만 그 떨림을 조절하고 내가 이겨내서 말을 하는거지요.시간이 어느정도 약이다 생각하면서발표에 대한 경험을 늘려가는게 도움이 된다고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초등 저학년때 꼭 해봐야 하는 리스트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햇님 보육교사입니다.제 생각에는 사실 어릴때는 별다른거 없는 거 같아요.그저 부모님한테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가족과 많은 경험을 하고 추억들을 만들어 가는게아이한테 가장 큰 선물이지 않을까 싶네요.꼭 거창한게 아니여도, 아이와 집에서 같이 놀이해주고놀이터라도 같이 나가서 같이 놀아주시고그 어릴때 만이 느낄 수 있는 경험들을 함께 하시는거에요.초등학교 고학년만 올라가도 점점 사춘기에 접어들면서부모와도 이제 조금씩 멀어지려 할거에요.지금 같이 붙어있을때, 많은 애정과 추억들을 만들어 가시는게제일 좋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평가
응원하기
5세아이 얼집 하원 후 매번 편의점 가려고 해요
안녕하세요. 이햇님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하원 후 편의점가는게 습관이 되었나보네요~편의점엔 어른들도 좋아하는 여러가지 것들이 있으니아이의 심정도 이해가 안 가는건 아니에요.그래도 너무 습관적으로 매일 가는건 좋진 않으니아이한테 편의점은 주1~2회만 가자는 식으로먼저 규칙을 정해서 약속을 받아주세요.편의점 안 가도 될정도로 관심끌만한 다른 활동을 제안하거나오늘은 아이가 편의점 가고싶은 마음을 잘 참았으면칭찬을 꼭 듬뿍 해주시구요~이미 사놓은 것부터 먹고 해결할 수 있도록연습이 필요할 거 같아요 :)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유아 6.7세 공부는 어떻게 하면 좋나요?
안녕하세요. 이햇님 보육교사입니다.일단은 한글 같은 경우는 원래 자음 모음 부터 시작하는게 맞는거긴 하지만, 너무 복잡해지니 저는 '가나다라' 이렇게 부터 시작하는게 더 빠르고 좋다고 보구요.한글이든 숫자든 일단 아이들의 눈에 최대히 노출시키는게 좋아요낱말카드나 글자포스터 같은걸 아이가 자주보고 익히게 하고먼저 낱말을 읽어본 뒤에, 그 다음에 낱말을 써보는걸 추천합니다.그리고 낱말에 맞는 그림카드를 보여주시고아이와함께 그림 동화책도 자주 읽어주시는것도 좋아요!가장 큰 핵심은, 글자교육에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아이가 스트레스 받지 않게 해주세요~초등학교 가서도 아직 글자를 못 떼온 아이들도 있으니빨리 떼우게 한다는 마음보다는.. 아이가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글자를 습득한다고 생각하는 마음으로 지도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애들은 학원 다니는 걸 왜 이렇게 싫어하나요.
안녕하세요. 이햇님 보육교사입니다.학원가는 마음을 싫어하는건 다양한 이유가 있어요.1. 학교 끝나고 자유롭게 놀고싶은데 제한되서2.학원 내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부담3.학원 내 선생님이나 또래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4.학원 자체에 대한 거부감등등. 이렇게 다양한데요아무래도 어른도 퇴근하고나면 푹 쉬고싶은데아이들도 하교하고 또 무언갈 해야되는 그런 부담때문에학원가는게 힘들수도 있다고 생각해요.먼저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주시고, 학원 잘 다니는것에 대해작은 보상이라도 해주시면.. 아이도 좀 편하게 다닐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듭니다.
평가
응원하기
조금만 친구들이 뭐라하면 울고 화내는 아이
안녕하세요. 이햇님 교사입니다.저도 교사생활을 하면서 감정적으로 예민한 아이들을수없이 많이 만나보고는 했는데요.어른들도 각자 성향이 다 다르듯이아이들도 성향이 다 다르기에 그런 아이는 늘 있는 거 같아요.일단은 아이가 거절 당했을때 유독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면아이의 본래 성향이 그럴수도 있지만!이미 과거에 예전부터 그런 비슷한 상처들이 쌓였거나애정을 갈구하는 마음에 그러는 걸수도 있어요.물론 아이가 쉽게 화내고 짜증내는건 지도해야될 부분이지만그 먼저, 거절 당했을때의 아이가 상처받은 마음을먼저 교사가 공감해주고 인정을 해주는 게 좋을 거 같아요.아이는 자신의 마음을 아무도 모른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많이 화나고 속상했어? 선생님이 네 마음을 알아"이렇게 먼저 공감과 위로를 해주시고서그다음에 아이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올바른 지도를 해주세요.그리고 아이가 거절당한 마음 상태로 그대로 두지않게다른 놀이를 제안하면서 상황을 바꾸는게 좋아보여요.힘드시겠지만 인내를 가지고 잘 지도하셨으면 좋겠습니다~화이팅!!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학교 숙제를 미루고 집중하지 못하는데, 학습 습관을 긍정적으로 형성하려면 어떤 방법이 효과적일까요?
안녕하세요. 이햇님 교사입니다.숙제가 계속 밀리다보니까 아이가 더 숙제를 하기가귀찮아지고 버거워 하는 거 같아요.혹시 너무 많은 양의 숙제가 밀렸으면은같이 함께 숙제에 참여해서 좀 도움을 주시다가앞으로는 그날 그날 숙제를 먼저 끝내고그 다음에 놀이라던지 다른 활동을 하도록 규칙을 정해주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숙제를 싫어했던 아이가 숙제를 끝내고 나면은칭찬을 많이 해주시거나, 다른 놀이활동을 한다거나무언가 보상을 조금씩 주면서아이가 숙제를 끝내는것에 성취감을 느끼도록 해주세요.숙제를 미리 끝내는 습관들이면 아이도 적응해 나갈거에요~
평가
응원하기
유치원.어린이집 교사들은 휴가 없어요?
안녕하세요. 이햇님 보육교사입니다.일단 공립유치원을 제외하고 말씀 드릴게요!사립유치원은 연차가 없고 방학이 있는걸로 알고있고국공립 법인 사립 어린이집은 연차가 있기는 하지만원마다 연차를 허용하는 곳도 있고 없는 분위기도 있어서면접때 미리 알아보고 가시는걸 추천드려요!어린이집 중에서 연차를 방학으로 대체해서 사용하는기관도 있습시다~아이들을 상대하는 직업이다보니 아무래도 연차 사용에자유로움이 덜 할수도 있어요.대체로 사립유치원 및 어린이집은 방학이 1~2주 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오늘 아이가 갑자기 일찍 일어나서 티비를 자연스럽게 켜네요
안녕하세요. 이햇님 보육교사입니다.요즘 미디어시청이 늘어나고 있어서 걱정이 많으실텐데요.이미 휴대폰도 많이 보고있는 상황이라서티비를 못 보게 한다고해서 고치긴 쉽지 않을 거 같아요.형 때문에 지금 티비를 못 봐서 그러는거라면동생하고 형 하고 티비시청 보는 시간을 나뉘어 주세요.그리고 하루에 몇시간 까지만 시청할 수 있도록약속을 정해주시고~ 남은시간은 다른 활동을 하면서미디어시청이 생각나지 않게 방향을 트시면 좋을 거 같아요.억지로 못보게 하시는 거 보다는제한된 시간을 정해주시고 형과 시청시간을 나누는걸추천드려요!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