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노출, 일찍 시작해야 하는건가요?
안녕하세요.영어 노출은 필수가 아닙니다. 오히려 영어 노출이 너무 이르거나 과한 경우, 혹은 아이에게 부담을 주는 방향으로 진행되는 경우 기대되는 효과를 누리기 어려울 뿐더러 아이의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아이의 정신적인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어 학습 이외의 생활에도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 공부는 다른 아이가 아닌 우리 아이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처음에는 놀이와 찬트, 동화책 원서 등으로 부담을 갖지 않고 가볍게 시작하면서 아이가 영어에 흥미와 관심을 보이는 정도를 목표로 하여도 충분합니다. 다양한 자극에 노출을 시켜 주는 정도를 기준으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편식이 심한 아이, 계속 먹여봐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편식을 한다고 해서 그걸 그대로 이해해 주거나, 편식이 나아질 거라고 기대하고 가만히 두면 편식이 고착화가 되고 오히려 아이의 식습관을 잡기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의 편식을 해소하고 다양한 식재료와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식생활 교육이 필요합니다.이를 위해 다양한 식재료를 오감을 느껴보는 활동을 해보면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싫어하는 식재료도 주먹밥이나 초밥, 볶음밥 등에 잘게 다져 넣으면 아이도 곧잘 먹기도 해요. 그리고 부모님과 다른 가족들이 그 식재료와 음식을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아이도 먹을 수 있도록 유도해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조금 어렵겠지만, 아이가 먹을 수 있도록 유도하며 노력해 주세요.
평가
응원하기
조리원, 산후도우미 기간 몇주가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조리원과 산후도우미 기간은 딱히 정답이 있지는 않고, 산모의 컨디션과 가정의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보통 조리원 2주 + 산후도우미 2~4주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을 참고해 주세요. 충분한 회복과 수유 적응을 하기에 좋은 기간으로 보입니다.출산 후 체력 저하와 수유 적응이 느리다면 산후도우미 기간을 조금 더 길게 조절할 수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평가
응원하기
저희 아이는 엄마인 저에게만 쌀쌀맞게 대해요
안녕하세요. 역할이 나뉘어질 수는 있으나, 그렇게 되다 보면 나중에 그게 고착이 되어 어려움이 커질 수 있습니다. 부모님이 함께 도맡아서 훈육을 하는 게 중요하고, 아이와 엄마의 관계를 위해서라도 쓴소리나 아이가 듣기 싫어하는 말을 아빠가 하는 빈도도 늘려줄 필요가 있어 보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에게 종교는 스스로 선택하게 해야 하는거죠?
안녕하세요. 아이의 종교 선택 문제는 정답이 하나로 정해져 있다기보다,각 가정의 가치관과 문화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다만, 아이가 아직 어릴수록 스스로 판단하는 기준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어느 정도까지는 부모가 환경을 제공하는 시기가 되기도 합니다.세레는 아이 의사와 부모님의 합의가 고려되는 게 좋고,아이가 나중에 충분히 이해하고 선택할 수 있게 여지를 남겨두는 방식도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 방에 선풍기와 에어컨 어떤게 나을까요??
안녕하세요. 요즘처럼 밤에도 더운 날이 이어진다면,아이 방 온도가 많이 올라갈 수 있어서 단순한 선풍기만으로 부족한 집들도 꽤 많이 있습니다.특히 아이가 자면서 땀을 많이 흘리거나 자주 깨고 보챈다면 온도 영향도 생각해 볼만 합니다.다만, 무조건 창문형 에어컨이 필수라기보다,거실 에어컨 냉기를 순환시키는 써큘레이터 조합으로 괜찮은 경우도 있습니다.그래도 아이 방이 유독 덥고 공기 순환이 잘 되지 않는다면,창문형 에어컨이 수면 질에는 나을 수 있습니다.아이가 밤에 편안하고 자고 컨디션이 유지될 수 있는지 살펴 보셔야 하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는데 아닌가 봅니다
안녕하세요. 부모님처럼 미리 조사하고 알려 주려는 마음 자체는, 아이에게 좋은 경험을 주고 싶은 애정에서 나온 것이니 의미가 있습니다.다만, 아이들은 어른처럼 정보보다 직접 보고 느끼면서 뛰어노는 경험에 더 집중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그래서 설명을 길게 듣는 것보다,이건 왜 이렇게 생겼을지 짧게 호기심만 던져주는 방식이 더 잘 들어갈 수 있습니다.지금의 경험들이 당장 티는 나지 않아도,아이 안에 차곡차곡 남는 경우가 많으니 너무 실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함께 즐겁게 경험하는 걸로 방향을 바꾸어 보면,아이 반응도 훨씬 편해질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들은 그냥 잔디밭만 있어도 행복할까요?
안녕하세요.네, 그런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특히 아이들은 어디를 갔는지보다,부모와 함께 밖에서 뛰어 놀고 자유롭게 움직인 경험 자체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경우가 큽니다.잔디밭처럼 단순한 공간도 아이들에게는 상상 놀이, 달리기, 탐험 공간이 되기도 합니다.아이들은 몸을 쓰고 서로 반응하며 놀면서 충분히 재미를 느낍니다.특히 형제끼리는 작은 공간에서도 자기들만의 놀이를 금방 만들곤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10개월 아기에게 적절한 낮잠시간 및 횟수 줄이는 방법
안녕하세요. 10개월 전후는 아직 하루 2번 낮잠을 자는 아기들도 있어서,아침 잠이 있다고 해서 이상한 시기는 아니에요.특히 아침 6시에 일어나서 9시에 졸려하는 건 오히려 자연스러운 흐름에 가깝고요.다만, 어린이집 생활이 시작되면 단체 생활 리듬에 맞추기 위해 낮잠 1회로 넘어가기도 합니다.아기가 너무 예민해지거나 피곤해지지 않는 선에서 조금씩 조절해 보시는 게 좋겠어요.아침잠 시간을 아주 조금 줄이거나, 등원 시간을 서서 당겨보면서요.아기 컨디션을 우선으로 정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부모의 눈을 피해서 동생을 때리는 아이 어떻게 하죠?
안녕하세요. 부모 눈을 피해서 반복적으로 때린다면,단순한 장난으로 넘기는 것보다는 첫째 감정과 행동을 진지하게 다뤄줄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왜 때린 건지 차분하게 들어보면서,이유가 무엇이든 몸으로 공격하는 건 절대 안된다고 기준을 분명하게 알려 주세요.특히 질투와 억울함, 관심 경쟁이 쌓여 있기도 하니,첫째만의 시간과 긍정적인 관심을 따로 만들어 주세요.다만, 둘째 안전이 우선이라서 한동안은 둘만 오래 두지 마시고,때렸을 때는 바로 제지하면서 사과를 하게 해 주세요.화가 나면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계속 연습을 시켜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