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월 아기가 오레오오즈를 먹었어요ㅠ
안녕하세요.오레오오즈 한 알 정도를 잠깐 빨아먹은 정도라면, 대부분 큰 문제 없이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처럼 아기 상태가 괜찮고 숨쉬기, 색깔, 반응 등이 평소와 같다면 우선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다만, 혹시라도 아기가 기침을 계속 하거나, 숨쉬기 불편해 하거나, 쌕쌕거림,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진료를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레오오즈는 단맛과 첨가물이 많아서 아직 어린 아기에게는 권장되지 않지만, 한 번 먹었다고 위험한 경우는 드뭅니다. 오늘은 물이나 평소 먹던 이유식/분유만 편하게 먹이면서 상태를 잘 관찰해 주세요. 빨리 발견하셨고, 현재로서는 응급으로 병원을 갈 상황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에게 항상 바른 사람이 되라고 강조하는데 의미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바르게 살아가라는 말 자체가 의미가 없는 건 아니지만, 그 나이에는 추상적인 말로 잘 전달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초4 시기는 사춘기가 시작될 무렵이기도 하고 이 시기의 아이들은 상황 속의 경험으로 배우는 시기라서 반복된 설득만으로는 변화가 오지 않거나, 더디게 올 수 있어요. 그래서 바른 사람이라는 큰 기준보다는 지금 이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규칙이나 인성 요소를 중심으로 구체적이고 짧게 말해주는 게 효과적입니다. 아이가 삐뚤어 보이는 행동도 성장 과정에서 독립성을 시험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니 혼내기만 늘어나면, 대화가 줄어들 수 있어서 잘한 행동을 짧게라도 자주 인정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의 말이 무의미한 게 아니라 전달 방식과 시기가 조금 달라야 효과가 나는 시기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요즘 아이에게 화를 내는 일이 많은데 제가 문제겠죠?
안녕하세요.아이에게 화가 자주 나는 건 성격 문제보다는 피로, 스트레스가 누적이 되면서 흔히 생기는 반응입니다.특히 육아는 계속 즉각적인 판단과 반응이 필요해서 감정 조절이 쉽게 소진이 될 수 있습니다.왜 나는 이럴까 자책을 하는 것보다는 어떠한 상황에서 화가 올라오는지 패턴을 보면 도움이 됩니다.숨을 고르기, 자리를 피하기 등의 멈추는 규칙을 만들어두면 폭발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완벽하게 화를 내지 않는 목표가 아닌, 화의 강도와 빈도를 줄이는 게 현실적입니다.이미 이렇게 돌아보고 있는 것이 좋은 신호가 될 수 있음을 기억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유초등부 놀이를 어떻게 할려면 되나요?
안녕하세요. 좋은 놀이 구성으로 보입니다. 다만, 안전하고 집중력 있게 하려면 터뜨리는 것보다는 조절과 균형 놀이로 바꾸는 게 좋겠습니다. 머리나 어깨 위에 풍선을 올리고 떨어뜨리지 않게 버티기 놀이를 하면 균형 감각이 좋아집니다. 손으로 치면서 바닥에 떨어지지 않게 최대한 오래 유지하는 게임도 집중력 향상에 좋습니다. 풍선을 띄워놓고 한 바퀴 돌고 와서 다시 치는 식으로 동작을 섞으면 재미도 커집니다. 여러 개 풍선을 방 안에 띄워두고 떨어뜨리지 않는 미션으로 공간 활용 놀이도 가능합니다. 터뜨리기 놀이는 소음과 놀람이 클 수 있어서 아이들 활동에는 가급적 뺴주세요.
평가
응원하기
초등학교 학생 언제쯤 혼자 등교할수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혼자 등교할 수 있는 시기는 정해진 답이 있는 건 아니고, 아이의 성향과 통학 환경 등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빠르면 초1 적응 기간이 끝난 3월 말 이후, 보통은 1학기에는 천천히 연습해서 혼자 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처음부터 완전히 혼자 보내는 것보다는 중간까지 같이 가고, 점점 줄여가는 방식이 안전합니다.길 찾기, 횡단보도 건너기 등을 같이 연습해 보는 게 중요합니다.불안이 크다면 억지로 떼는 것보다는 단계적으로 독립시키는 게 안정적이에요.
평가
응원하기
어린이집 스승의날 선물 추천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것처럼, 1~2만 원 정도의 스타벅스 기프트 카드가 가장 무난하고 실제로 많이들 선택을 합니다.꽃은 예쁘지만 관리 부담이 있어서 어린이집에서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쿠키나 과일, 한과 등 간식도 좋은데, 개별 포장이 되어 있는 게 더 좋아요.가격은 1~3만 원 선이면 부담스럽지 않고 적절해요.간단한 손편지와 스타벅스 카드/핸드크림/간단한 간식 중에 골라서 선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6세 남아 키우고 있어요 워킹맘들도와줘요
안녕하세요.물론 아이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서는 친구가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리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부담까지 짊어지는 건 다소 무리하다고 생각이 돼요. 6살은 자연스럽게 친해지기도 하고, 또 멀어지기도 하는 시기라서 한두 명과만 편하게 어울리면 충분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엄마가 불편한 관계를 억지로 이어가면 오히려 스트레스가 커지니 아이에게도 전달될 수 있고요. 워킹맘이라서 주눅 들 필요도 없고, 양육 방식이 다른 건 그냥 환경 차이일 뿐입니다. 아이 성격이 소심하다면, 놀이 약속 한두 번 정도만 시도해 보면 충분하고, 유치원과 학교에서 자연스러운 관계 경험을 하도록 도와주시면 되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요즘 아이에게 너무 화를 내는거 같아 미안합니다
안녕하세요. 나쁜 부모라서 그런 게 아니라 몸과 마음이 지친 상태에서 한계가 넘어진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아이들이 싸우는 장면은 부모에게 감정이 확 올라올 수 있는 흔한 상황으로 보여요. 중요한 것은 완벽하게 참는 게 아니라 이후에 어떻게 회복하는지라고 보아야 해요. 아이들에게 짧게 엄마가 화낸 건 미안하지만, 싸우는 건 멈춰야 한다고 정리해 주는 게 좋겠습니다. 부모가 감정을 조절하려고 노력하는 모습 자체가 아이에게 중요한 교육이 될 수 있어요. 오늘처럼 힘든 날이 있다는 것 자체가, 아이를 생각하는 증거이기도 하니까요.
평가
응원하기
아이들 교육 어떻게 해야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안녕하세요. 사실 아이를 제대로 가르쳐야 한다는 마음에서 훈육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건 자연스러워요. 특히 예전에는 체벌이 어느 정도 용인이 되었던 시대적 분위기도 있어서 그렇게 느끼실 수도 있고요. 다만, 요즘은 법과 사회적인 분위기가 많이 바뀌면서 물리적/신체적 체벌이 법적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아이가 위축되거나, 아예 관계가 멀어지는 등의 문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지금은 적절한 벌과 보상의 활용, 단호한 규칙 제시와 일관된 적용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강하게 가르칠 수는 있지만, 방법에는 신중해야 하는 시대가 온 것 같아요.
평가
응원하기
초등학교1학년 남아 학교갈때마다 배아프고울어요
안녕하세요. 아이가 처음에는 버티다가 몇 주가 지나면서 긴장과 불안이 늦게 나타난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배가 아프다고 하는 것도 스트레스일 가능성이 커요. 아이의 마음을 안정을 먼저 시켜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학교 가는 게 걱정이 되는 마음을 공감하면서 어떠한 부분 때문인지 말을 들어보면 아이가 조금 편해질 수 있습니다. 헤어질 때는 너무 길게 달래는 것보다는 짧고 일정하게 인사를 하고 보내는 방식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담임 선생님께 등교 상황과 학교에서의 모습 등을 전달을 받으면서 공유해 보세요. 증상이 오래 가거나, 학교 생활을 어려워 한다면 학교 내 Wee센터(상담실), 아동심리발달기관 등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