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졸업한 유치원선생님 선물도 김영란법 걸리나요?
안녕하세요. 현재 상황을 보면, 청탁금지법에 저촉이 되진 않습니다.아이들이 이미 졸업했기 때문에 직무 관련성이 없는 상황이므로, 선물을 하셔도 됩니다.사회 통념을 벗어날 정도로 과한 금액이 아니면 문제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자꾸만 안된다고 하면 우는 소리를 냅니다
안녕하세요.초1 정도 아이들은 원하는 걸 바로 못 얻으면, 감정을 크게 표현하는 시기가 흔히 있습니다.특히 안 된다는 말 자체보다, 실망한 감정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몰라 울음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중요한 건 아이가 울 때마다 바로 요구를 들어주지 않는 일관된 반응입니다.대신 속상했구나, 하고 싶었구나 등처럼 감정은 먼저 공감해 주세요.그 후에는 그래도 안 되는 안 된다고 차분하게 기준을 유지해 주는 게 좋습니다.너무 길게 혼내거나, 감정적으로 맞서면 아이도 더 크게 반응하는 경우가 많아요.반대로 조용히 말했을 때, 잘 들어주고 칭찬해 주면 점점 말로 표현하는 습관이 늘어납니다.시간이 지나면서 감정 조절이 발달하면 이런 행동도 점차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잠버릇이 심해서 이불을 덮지 않네요
안녕하세요.1학년 아이들은 아직 잠버릇이 심한 경우가 많아서 이불을 차대는 것도 흔하게 있는 편입니다.억지로 자주 덮어주기만 하기보다는, 잘 벗겨지지 않는 수면 조끼나 입는 이불 형태의 잠옷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실내 온도를 너무 춥지 않게 유지하면 이불을 조금 벗어도 부담이 덜합니다.보통 20~22도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두꺼운 이불 한 장보다 가볍게 따뜻한 이불이 아이들이 덜 차내는 경우도 많습니다.잠들기 전에 몸이 너무 덥거나, 땀이 나면 오히려 더 이불을 걷어차기도 합니다.감기는 단순히 이불을 덮지 않았다고 해서 걸리는 건 아니지만,오래 차가워지면 컨디션에 영향을 줄 수는 있습니다.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잠버릇이 줄어드는 아이들이 많으니 너무 불안해 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28개월아들언어발달로인해 상담받고싶어요
안녕하세요.28개월 아이라면, 말이 늦어 보여도 개인 차이가 큰 시기라서, 이해를 잘 하는지 + 의사 표현의 의지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어린이집에서 친구들과 상호작용을 잘 한다면,사회성은 좋은 편이라서 너무 크게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집에서는 말을 많이 시킨다기보다는,아이 행동에 대신 말로 붙여주면서 (예: 물 마시고 싶구나.) 아이의 언어를 촉진시켜 주세요.그리고 질문을 많이 던지기보다는, 반복되는 짧은 단어나 문장을 자주 들려 주면 언어 자극에 더 좋습니다.책을 읽을 때에도 길게 읽기보다는 그림을 보면서 단어를 같이 말해 보는 게 좋습니다.다만, 아이가 30개월 전후가 되어도 단어 수가 거의 늘지 않거나,두 단어의 조합이 전혀 없다면 평가를 받아보는 게 안전하겠습니다.언어 치료 센터나 아동 발달 심리 센터 등 믿을 수 있는 지역의 기관에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장난감을 자꾸 사달라고 하는 아이에게 어느 정도까지 사주는게 맞나요?
안녕하세요. 무조건 사주지 않거나, 무조건 다 사주는 것 둘 다 장기적으로는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핵심은 기준을 두어서 허용을 만들어 주는 게 중요합니다.예를 들어서 한 달에 1개, 혹은 생일이나 어린이날 등의 타이밍에만 사는 규칙을 미리 만들면 안정적입니다.이미 비슷한 게 있다면, 이미 집에 있는 장난감과 역할이 같아서 새로 사는 건 어렵다고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대신 아이가 고른 걸 바로 거절하는 것보다는 이번에 사진 찍어두고 다음 기회에 보자고 감정을 인정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충동을 줄이려면, 바로 구매하는 대신에 장바구니에 보류하거나, 3일 후에 다시 보고 결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또 물건 대신에 놀이터에서 놀기, 체험 활동 등을 보상으로 주면 소비 중심 욕구가 줄어듭니다.목표는 참게 만드는 게 아닌, 기다리는 힘을 키워주는 것임을 기억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화가 자꾸 나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안녕하세요.답변 드립니다.계속 화가 나는 것은 마음이 예민해졌다기보다는,몸과 마음이 오래 지쳐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특히 아이들을 돌보면서 나만의 시간 없이 버티다 보면 작은 일에도 감정이 확 올라올 수 있습니다.화를 내지 않겠다고 생각하는 건 지켜지기 쉽지 않을 수 있어요.그렇기에 내가 요즘에 무엇을 참고 있었는지 돌아보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성경 필사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이 됩니다.아이들에게 말이 세게 나갔다고 하더라도,그 뒤에 엄마가 그때 예민했다고 다시 말해주면 관계는 충분히 회복될 수 있습니다.잠 부족, 피로감, 혼자 있는 시간 부족도 감정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짧게라도 혼자 쉬는 시간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화 자체를 억누르는 것보다 내가 지금 많이 지쳤다는 사실을 인정하면 조금씩 덜 날카로워지기도 해요.몇 주 이상 너무 힘들고 일상까지 버겁다면, 심리 상담 등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5.0 (1)
응원하기
국공립어린이집 스승의 날 선물 어떤 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금액이 너무 크면 받으시는 분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보통 2~3만 원 정도가 적절할 듯 하고, 5만 원이 넘어가면 부담스러울 수 있어요.일단 기관에서 스승의 날 관련하여 선물을 받지 않는다고 미리 공지나 안내문이 나갔을 수도 있으니,그러한 공지나 안내문이 있지 않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원칙적으로 어린이집 담임 선생님은 청탁금지법에 해당이 되지 않지만,원장 선생님은 해당될 수 있어요.스타벅스 금액권으로 3만 원 정도를 추천 드리고,아이를 잘 봐주셔서 감사한다는 내용으로 가볍게 손편지를 준비해 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5.0 (1)
응원하기
아이들 학원안보내고 합습지 만 하는대
안녕하세요. 아이마다 성향이 달라서 꼭 학원을 많이 보낸다고 잘 되는 것도, 좋은 것도 아닙니다.학습지만으로도 아이가 스스로 공부 습관을 잘 잡고 있다면 충분한 경우가 많습니다.오히려 어릴 때는 무리하게 선행하는 것보다놀고, 책을 읽고, 자기 좋아하는 것을 찾는 게 더 중요하기도 합니다.다만, 또래와 비교했을 때 너무 힘들어 하거나,기초 학력이 부진인 경우에는 필요한 과목을 보충할 수 있다는 방안을 마련해 보는 게 좋겠습니다.기술을 배우는 길도 좋은 선택지이고, 공부만이 답은 아니지만,일단은 아이가 어리니 아이의 다양한 모습을 보면서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우리 아이에게 필요한지를 기준으로 결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이제 8주차 아기 분유먹를때 용쓰기!!
안녕하세요. 51일 즈음 아기는 소화기관이 아직 미숙해서 분유를 먹을 때 얼굴이 빨개지면서 용쓰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어요.특히 배에 가스가 차거나 트림이 덜 되었을 때,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분유를 먹는 양이 갑자기 많아졌거나,젖병 꼭지 단계가 맞지 않아도 답답해서 용을 쓸 수 있습니다.먹을 때 몸을 너무 웅크리거나,다리를 끌어당기면 배가 불편하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수유 중간중간 트림을 자주 시켜 주시고,먹고 바로 눕히지 말고 10분에서 20분 정도 안아 주세요.다만, 분수토나 체중 감소, 심한 보챔, 수유를 거부하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소아과에 방문하여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5.0 (1)
응원하기
4살 반된 남아에요, 영어 공부 어떤 방식으로 시작하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4살 반이라면, 공부보다 영어를 자연스럽게 많이 듣는 시기로 생각하시면 좋습니다.아이가 활동적이라면,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는 것보다는 놀이나 노래, 몸 움직임이 들어간 영어가 잘 맞습니다.하루 20분에서 30분 정도만 영어 노래, 챈트, 짧은 영상, 그림책을 반복해 주세요.엄마가 완벽한 영어를 해야 하는 건 아니고, 간단한 표현만 사용하셔도 충분합니다.처음부터 파닉스나 단어 암기 위주로 가면 금방 질릴 수 있어서,흥미 유지가 더 중요해요.특히 주변 외국인 환경이 있다면,부담 없이 인사하거나 자연 노출을 하는 경험도 도움이 됩니다.조급하지 않게, 매일 조금씩 즐겁게 해보면 좋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