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에서 유독 심하게 떼쓰는 아이
안녕하세요.31개월이라면, 어린이집에서만 유독 떼를 쓰는 아이들이 있기도 합니다.특히 단체 생활은 집보다 규칙, 자극이 많아서 긴장이 행동으로 나오기도 합니다.적어주신 내용만으로는 바로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의심할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의사 표현도 잘하고 있고 문장으로 욕구 표현이나 인사, 상황 설명도 잘 되고 있고요.다만, 또래의 관심 방식이나 전환 어려움, 어린이집에서만 힘든 모습은 전문가의 상담(아동심리발달센터 등)을 받아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발달센터 예약은 큰 문제라고 바라보기보단 아이의 기질과 어려움을 빨리 파악해 보기 위한 좋은 과정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특히 집과 기관의 모습이 다른 아이들은 감각과 예민함, 적응 스트레스, 기질 차이일 수도 있으나,아이가 어떠한 상황에서 힘들어지는지 차분하게 살펴 보면 좋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41개월 남자아이 관련하여 궁금한점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1번 질문에 대한 답변] 41개월이면 아이들도 충분히 꿈을 꿉니다. 낮에 겪은 일이나 감정이 꿈으로 이어져서 잠꼬대나 손짓을 하기도 해요. 안된다고 말하는 것도 이 시기에는 흔히 나타나는 반응이라서 크게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돼요. 자주 깨서 힘들어하지 않고, 낮 생활이 괜찮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2번 질문에 대한 답변] 속상한 티가 나오는 건 부모라면 너무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중요한 건 이후에 먼저 사과하고 감정을 설명해 주는 것이에요. 아이는 다정하게 연결해준 경험을 안정감 있게 기억합니다. 아이 감정을 먼저 공감해 주시면 더 좋습니다!
5.0 (1)
응원하기
아이 어린이집 애착인형 떼는 법이요ㅠㅠ
안녕하세요. 두돌 즈음은 원래 애착인형에 대한 관심과 집착이 심해지는 시기라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갑자기 끊는 것보다는 어린이집은 인형이 쉬는 시간처럼 천천히 규칙을 만들어 주는 게 편해요.예를 들어, 현관이나 차에서 여기서 기다리고 있겠다고 인형이 배웅하는 역할을 해주듯이요.그리고 개수를 줄일 때, 한 번에 뺏는 것보다는 오늘은 토끼랑만 같이 가자는 식으로 선택하게 해 보세요.어린이집 선생님과 미리 같은 멘트로 대응하면 좋습니다.울더라도 바로 요구를 들어주는 것보다 짧게 공감은 해주되, 일관되게 반복해 주는 게 좋아요.대부분 몇 주 지나면 안정이 되고, 애착이 강할수록 규칙이 자리 잡아 금방 적응하게 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평가
응원하기
어떻게 헤결해야할까요 도대체 방법이 뭘까요 9년째 이어옴
안녕하세요. 제가 볼 때는 단순히 상담이나 조언으로 해결이 될 상황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무엇보다도 지금 아버지의 태도가 아동 학대에 해당할 우려가 있으며,더 나아가 질문자님에게도 가정 폭력에 해당할 우려가 커 보입니다.둘 다 형사 처벌까지도 가능한 부분입니다.이미 질문자님 혼자 해결할 수 있는 선은 넘었다고 생각이 되며,강하게 배우자 분이 상담과 정신건강의학과의 진료를 받아서 폭력적 성향에 대해 스스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도록 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이런 말씀이 어떻게 들릴지 모르겠습니다만, 심한 경우에는 아이를 위해서라도 신고가 필요해 보입니다. 계속 그 상태로 간다면, 그러한 정황을 발견한 누군가에 의해 신고가 들어갈 가능성도 적지 않습니다.현재로서는 질문자님과 아이들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니, 일단은 폭력적 행동에 대해 전문적 개입을 꼭 받을 수 있도록 해 보시기 바랍니다. 질문자님도, 아이도 안정이 중요하니 꼭 심리 상담이나 정신건강의학과의 진료, 놀이 치료 등을 받을 수 있도록 해 보시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국공립 초등학교 학원 필수라고 보시나요?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수업은 학원 없이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일반적인 성취 수준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면학교의 수업, 그리고 가정에서 하는 노력과 복습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해요.아무래도 초등학교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학습량이 그렇게 많다고 보기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그럼에도 초등학교에서 하는 다양한 체험 활동과 여러 창의적 교육이 학업에도 도움이 되고,아이가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그리며 성장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학원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는,현실적으로 선행을 고려할 때아이가 학교 수업을 어려워 하고 가정에서 하는 노력에도 기초학력을 도달하지 못하거나, 도달하더라도 이해가 어려울 때위의 경우 정도라고 생각이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나이가 어릴수록 뇌가 흡수하는 능력이 탁월하다던데, 단순한 장난감보다 조립하는 장난감이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되나요?
안녕하세요. 네, 조립하는 장난감은 아이의 두뇌 발달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이야기합니다.직접 만들고 끼우고 조합하는 과정에서 공간 감각과 문제 해결 능력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됩니다.특히 6살 아이들은 손으로 만지고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배우는 속도가 빠른 시기입니다.로봇이나 블록, 조립하는 장난감은 집중력과 끈기를 키우는 데에 좋은 영향을 줘요.완성된 장난감보다 내가 만들었다는 성취감도 크기 때문에, 흥미를 오래 느낄 수 있습니다.실제로는 사고력과 상상력을 계속 사용하는 셈이죠.다만, 너무 어려운 것보다는,아이의 연령에 맞는 난이도를 골라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날씨가너무좋은아침이에요커피한잔어떤가요
안녕하세요. 오늘 같은 날씨는 커피 한잔이 잘 어울리는 날씨라고 생각됩니다.맑은 하늘에 마음이 가벼워지고요.여유가 된다면, 아이와 함께 김밥을 싸서 가까운 공원으로 소풍을 나가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날씨가 좋을 때, 좋은 순간들을 많이 남겨보시면 좋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어린이집 스승의날 선물 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어린이집은 분위기가 정말 제각각이라서 고민이 되실 것 같습니다.꼭 비싼 선물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간단한 감사 표현만으로 충분한 경우가 많습니다.특히 요즘은 개인 선물보다 작은 간식이나 손편지, 아이가 그린 카드 정도로 많이들 합니다.만약 드린다면 부담 없는 커피 쿠폰이나 작은 디저트 세트 정도일 것 같아요.다만, 일부 어린이집에서는 미리 선물을 받지 않는다고 안내가 갔을 수 있습니다.그런 안내가 있다면 지켜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서울특별시에 자패학생이 다닐수있는 학교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현재 특수교육자로 선정이 된 상태인가요?만약, 특수교육자 선정이 되지 않았다면,특교자 심사 및 결과가 필요합니다. 이 과정이 최대 1개월 이상 소요하기 때문에, 일단 이걸 먼저 해보셔야 합니다.참고로 자폐로 특수교육자 선정이 되면 별도 재심사 없이 고3까지는 유효합니다.그리고 특수교육대상자는 입학 신청을 따로 해야 하므로, 절차에 맞게 신청을 해 주셔야 합니다.우선은 해당 교육의 교육지원청에 문의를 해 보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집과 유치원에서의 행동이 다른 아이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안녕하세요.집에서만 짜증을 내는 아이는 밖에서 긴장하며 참았던 감정을 안정한 공간인 집에서 표현하곤 합니다.먼저 오늘이 힘들었을 것 같다고 아이의 감정을 인정해 주면, 아이의 마음이 안정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다만, 감정은 받아주되, 때리기나 소리 지르기 등은 차분하게 안 된다고 이야기해 주어야 합니다.감정과 행동을 구분하여 설명해 주세요.집에 오면 아이에게 질문을 많이 하는 것보다는 쉬는 시간과 놀이 시간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부모가 큰 소리로 반응하면, 갈등이 커질 수 있으니 침착한 태도를 유지해 주세요.아이의 짜증이 오래되거나 학교생활에도 영향을 주기 시작하면, 전문가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