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정한파리36
- 종합소득세세금·세무Q. 미성년자 건강보험 관련 문의 드립니다 자세한 답변 부탁드려요미성년자의 건강보험 관련 문의드립니다 ㅠ 순서대로 답변 달아주세요..1. 미성년자 자녀는 건강보험료를 내나요? 2. 미성년자 자녀는 부모 둘다 직장 가입자일때 어느 쪽으로 피부양자 등록이 되나요? 3. 자동으로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직장에서 별도로 신청을 해줘야 하나요? 4. 아빠쪽에 미성년자 부양가족으로 들어가있다면, 월급 낼때 소득세가 달라지나요? 5. 부부 둘다 직장가입자고 배우자쪽에 미성년자 자녀가 피부양자로 올라가있는데, 다른 한쪽에 또 피부양자 등록을 하게 되면 공단에서 중복이라고 알려주나요? 아니면 어떻게 되나요?
- 연말정산세금·세무Q. 미성년자 자녀 피부양자 등록 관련 문의초보 경리입니다신규 입사자가 있는데 미성년자 자녀가 1명 있어요피부양자 등록 해달라고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 했는데미성년자 자녀도 피부양자 등록을 건강보험공단에 따로 해줘야 하나요?소득 요건이 맞는 보통 부모, 형제 등만 해줘봤고미성년 자녀는 해당이 안된다고 알고있는데 ..1. 해줘야 하는지?2. 안해줘도 된다면 이유는 무엇인지?3. 미성년자 자녀가 있는 직원의 경우 회사에서 해줘야 할 것들?안내 부탁드립니다
- 연말정산세금·세무Q. 지방소득세 마이너스일때 신고 유무?25년도 연말정산 후 환급금이 발생 하였는데요매월 발생할 소득세,지방세에 환급금 반영하여 차감해나가는 식으로 진행을 했었는데근로자가 한명씩 퇴사하면서 3월 귀속 4월 지급 소득세, 지방세 납부할 금액이 없고 환급금은 더 늘어났습니다이때 3월 귀속 4월 지급 원천세(근로소득세) 신고는 마이너스여도 신고가 가능해서 홈택스로 파일변환하여 신고 마쳤는데요,1. 지방소득세 같은경우 마이너스로 들어가있다보니 위하고 자체에서 파일변환이 되지 않더라구요낼 지방세는 0원이고 (오히려 마이너스-환급금으로인해)어떻게 처리 해야 하나요? 납부할 세금이 없으니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걸로 들었는데, 맞나요??
- 임금·급여고용·노동Q. 퇴직연금 db,dc 가입 안한 법인에서의 퇴직금 지급 방법퇴직연금 미가입 사업장인데요1. 이제는 퇴직금을 일반급여계좌로 입금하면 안되고 무조건 irp계좌로 입금해줘야 한다는데 맞나요? 2. irp계좌 개인형이든 퇴직연금용이든 구분 없이 지급해도 되나요? 3. 세전 금액으로 퇴직금을 irp 계좌에 입금해주면 직원이 알아서 소득세 납부하고 찾아가면 되는거죠? 사업장에서는 퇴직연금dc,db형 처럼 은행에 원천징수영수증을 제출해주거나 할필요 없는건가요? 4. 은행마다 얘기가 다 달라서 정확한 내용이 궁금합니다 잘아시는분 답변 바랍니다
- 연말정산세금·세무Q. 고용산재보험 보수총액 신고 관련 문의휴직 또는 출산휴가 중의 보수는 고용보험에는 포함, 산재보험 보수총액에는 제외한다고 봤는데요.예를들어 직원a의 연간 보수총액이 3000만원이고 출산휴가중 2개월간 통상임금부족분으로 지급한 총 300만원이 있다면 이 직원의 고용보험 보수총액은 3천만원산재보험 보수총액은 300만원을 제외한 2700만원으로 신고 하면 되는건가요?
- 연말정산세금·세무Q. 연말정산 맞벌이 부부 배우자 , 자녀 의료비 몰아주기 방법회사에 A,B 근무하는 부부가 있고20세 이하 자녀 1, 20세 이상 자녀 1 이렇게 두 자녀가 있습니다A 분이 제출한 간소화 자료 의료비에 자녀 2명의 의료비와배우자 B의 의료비(200만원)가 포함되어서 나와있고B 가 제출한 간소화 자료에는 본인의 의료비만(200만원) 포함되어서 나왔습니다A의 근로소득이 매우 높아 3%를 초과할수없어서 (모두의 의료비를 합산하여도)B에게 의료비를 몰아주려고 합니다*의료비는 소득,나이요건이 없으니 자녀 2명의 의료비는 B에게 달면 될 테고1.이때 B에게 몰아줄때 배우자인 A의 의료비는 일괄 다 넣어주면 되는건가요?요건에 보면 배우자 의료비를 상대방이 결제 했을때 결제한 사람이 공제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되어있어서요A의 의료비 300만원을 B가 결제 했을때 B가 공제 받을 수 있다는 말인 것 같은데A가 결제했는지, B가 결제했는지 그걸 어떻게 알 수 있나요?2. 몰아주기할때는 간소화자료를 다시 받아야하는건가요?자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 연말정산세금·세무Q. 육아휴직자의 연말정산 방법 문의 합니다case1. 출산휴가+육아휴직 연달아 씀 25년 1~25년 3월 까지 출산휴가 급여 통상임금 부족분으로 총 약 300만원 지급 -소득세도 5만원정도만 납부4월부터 12월까지 육아휴직 > 이 경우는 근로소득 500만원 이하이므로, 회사에서 연말정산하는거보다 배우자 밑으로 들어가는게 더 이득이죠? case2. 1~3월까지 정상 근무 총 급여 1500만원 수령 + 4월부터 12월까지 육아휴직 이경우에는 회사에서 일반근로자와 같이 연말정산 진행하고, 이때 간소화 자료는 1~12월분 전체를 다 받아야하나요?
- 연말정산세금·세무Q. 출산휴가 국민연금 환급금 발생시 위하고 전산 처리 방법출산휴가 달부터 국민연금 예외되는데 모르고 공제를 했었어요 100,000원 그리고 그만큼 다음달에 환급금으로 -100,000원 떴는데 (마이너스)위하고 급여자료입력 - 공제항목 - 국민연금 부분에 - 100,000원으로 잡고 처리해도 되나요? 소득자별원천징수부에는 마이너스는 뜨지 않더라구요 연말정산에 문제 없는지위하고에도 물어봤는데 답변이 늦어서 지금 빨리 확인차 문의합니다 위하고 전산에 대한 답변만 달아주세요 국민연금환급이나 연말정산, 출산휴가 관련 등 무관한 답변 달지 말아주세요
- 종합소득세세금·세무Q. 외국국적동포 국내 거소 신고 기타소득세 코드 구분 문의1회 단발성 청소 미화원에게 비용을 지급하려는데요 신분증을 받아보니 중국국적의 외국인이고 신분증은 외국국적동포 국내거소신고증 이었습니다체류자격 재외동포 F-4 이고요청소용역비 지급할때 기타소득세 코드 어떤걸로 하고 필요경비는 %로 잡아야 할까요?
- 구조조정고용·노동Q. 권고사직 고용보험 상실코드 문의 합니다실제 매출이 줄고 경영악화중인 법인입니다100명 이하이고요 30일 안에 10명 이상을 권고사직 혹은 해고 처리 하면 고용노동부에 미리신고하고 타당한 서류를 내야 한다고 하는데요 한 번에(30일안에) 권고사직을 10명이상 저만큼 하지는 않을거라 달에 3-4명 정도로 2,3개월간 권고사직 처리 하려는데요 1. 이때 고용보험 상실코드는 어떤 것으로 하는게 가장 적합한가요? 노무법인 마다 말이 다릅니다 2. 23-1 경영상 필요에 의한 인원감축으로 인한 해고에 의해 이직한경우 > 이걸 로 하라는 곳이 있는데 실제 해고가 아닌데 해고로 코드 잡으면 고용노동부에서 조사 혹은 증빙 요구 할 수 있지 않나요? 3. 23-3 경영상 필요에 의한 인원감축이 불가피하여 실시된 고용조정계획 또는 대량의 감원예정에 따른 사업주의 퇴직권고에의하여 이직한경우 > 이게 가장 타당해 보이는데, 또 그렇게까지 대량의 감원예정이 있는 상태는 아니긴 해서요 4. 23-5 조직의 폐지 축소, 작업형태의 변경으로 인해 사업주의 퇴직권고에 의하여 이직한경우 > 이것도 타당해보이는데요.. 이 코드도 고용노동부에서 증빙을 요구할 수 있다고 하네요 23-1, 23-3, 23-5, 23-6 이 네가지 코드중에 저희 상황에 맞으면서도, 별도의 신고나 증빙서류 제출 없이 신고할 수 있는 코드가 가장 합당한 상실코드가 무엇일까요? 상세하고 명확한 답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