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냉철한줄나비274
냉철한줄나비27423.03.22
녹차를 오래 우려낼수록 좋은 것이 아닌가요?
녹차를 오랜 시간 우려내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을 했는데, 오히려 좋지 않은 영양 성분에 노출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이유로써 그런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장호석 영양전문가입니다.
녹차를 오래 우려내면 맛과 향이 더 진하고 깊어지지만, 카페인과 탄닌 등의 성분 함량이 증가하여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녹차를 오랜 시간 우려내는 것이 좋지 않은 이유는 카페인과 탄닌 등의 성분 함량이 높아져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페인은 녹차에 함유된 중요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오래 우려내면 카페인 함량이 높아져서 카페인 과다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불면증, 심장 빈맥, 불안증후군, 두통,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래 우려낸 녹차에는 탄닌이 높아지게 됩니다. 탄닌은 차나 와인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으로, 과도한 섭취는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불량, 위장장애, 변비 등의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탄닌은 녹차 맛과 향을 결정짓는 성분이지만, 오래 우려낼수록 산미가 강해지고 쓴맛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녹차를 오래 우려내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으며, 적절한 우려 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녹차 우려 시간은 1~3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 안녕하세요.
녹차 잎을 장시간 우려내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녹차에는 카페인과 탄닌 등의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들은 오래 우려내게 되면 차가 쓴 맛이 강해지고, 불쾌한 맛과 함께 소화불량, 위장장애, 두통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보통 녹차를 우려내는 시간은 1분30초에서 3분 사이가 적당하며, 이 시간 내에 우려내면 녹차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으면서도 건강에도 좋습니다.
따라서, 녹차를 장시간 우려내는 것보다는 적절한 시간에 우려내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녹차를 너무 많이 우려내거나 하시면
폴리페놀과 유지, 방향물질 등이 자동적으로 산화
됩니다. 그러면 색깔이 어두워지고 맛이 없고 향기도 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