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환자 식단
붉은연어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들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잠자리에 들기전에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들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커피를 제외하고 답변 부탁 드립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1.매운 음식은 에너지 대사를 활성화해 체온을 높이고 숙면을 방해한다.특히 매운 음식은 대부분 포화지방과 나트륨 함량이 높다. 기름지고 매운 음식은 소화기관을 활발하게 해 숙면을 방해해 다음날 몸을 피곤하게 만든다.
2.토마토는 산성이 강하다. 산성이 강한 음식을 자기 전에 먹으면 속쓰림과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다. 또 이뇨 작용을 촉진해 자다가 화장실을 자주 갈 수 있다.
3.초콜릿의 단순당은 대뇌를 자극해 수면을 방해한다. 단순당을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다량의 인슐린이 분비된 후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분비돼 각성도를 높이기 때문이다. 또 초콜릿엔 카페인이 포함돼 있다. 초콜릿은 주원료인 카카오 콩에 함유된 카페인 역시 뇌를 자극해 각성·흥분 상태에 이르게 한다.
4.발효음식은 숙성하고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아미노산의 일종인 티라민이 생성된다. 티라민은 혈관을 수축해 혈압 수치를 높이고 두통을 유발한다. 숙성치즈 .와인 .훈제 음식 .가공육 .절이거나 발효시킨 채소 .요구르트 등은 자기 전 피하는 게 좋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으로는 초콜릿 , 녹차, 홍차, 밀크티 , 보이차 등이 있습니다
•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으로는 커피 외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차 종류, 알코올,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 단 음식 등이 있으며, 포화지방, 트랜스 지방, 나트륨이 많이 든 식품도 숙면에 방해가 됩니다. 반면에 따뜻한 우유, 바나나, 아몬드, 생강차 등은 숙면을 도울 수 있으며, 규칙적인 운동, 편안한 수면환경 조성,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