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 많이 먹으면 단점도 있을까요??
최근에 식단 조절을 위해 오이를 먹고있는데요 너무 많이먹으면 부작용이있을까요?
수분이 많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될것같긴한데 좀 걱정이되기도럽니다
하루2,3개씩 먹고있어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지은 영양사입니다.
하루 2~3개 먹을 때 생길 수 있는 사소한 변화 (부작용이라기보단 특징)
• 잦은 화장실 방문 (이뇨 작용): 오이에 풍부한 수분과 칼륨이 몸속 노폐물과 나트륨을 밖으로 빼내 줍니다. 붓기 빠지는 데는 최고지만, 늦은 저녁에 먹으면 밤에 자다 깨서 화장실에 갈 수 있으니 가급적 낮이나 이른 저녁에 드시는 게 좋습니다.
• 약간의 속 더부룩함이나 가스: 오이의 차가운 성질과 식이섬유 때문에, 평소 소화력이 약하거나 몸이 찬 편이시라면 속이 약간 더부룩하거나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최근 소화가 잘 안 되셨다면 꼭꼭 씹어서 천천히 드셔주세요.
• 안녕하세요, 식단 관리를 위해서 오이를 택하신 것은 바람직한 방향이라 생각합니다!
수분 함량이 95%에 달해서 포만감도 좋고, 칼로리도 낮기 때문입니다. 현재 하루에 2~3개 정도 드시는 것은 일반적인 성인 기준으로 거의 무리가 되는 양은 아니라서 염려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
물론 아무리 좋은 음식도 너무 과해지면 단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 오이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평소 위장이 약하신 분이나, 몸이 차신 분이 한 번에 너무 많이 드시면 설사, 복통, 소화불량을 겪을 수 있어요.
2 ) 오이 꼭지 부분에서 나는 쓴맛인 쿠쿠르비타신 성분이 있습니다. 이런 성분을 과다 섭취하면 드물게 두통, 배탈을 유발할 수 있어서 꼭지 부분은 잘라내고 드시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오이만 지나치게 많이 먹어 다른 음식 섭취가 줄어들면 단백질, 필수 지방산 결핍같은 영양 불균형이 올 수 있어요.
오이는 우수한 다이어트 보조 식재료이니, 닭가슴살, 육류, 생선, 두부, 계란, 자연치즈, 그릭요거트같은 다양한 단백질도 함께 챙기시면서 건강하게 체중 조절을 이어가시길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