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삼겹살굽기
밥먹을 때 물을 마시는 건 안 좋은 습관인가요?
밥을 먹으면 목이 말라서 물을 마시면서 밥을 먹는데요. 이게 소화하는데 안 좋은지 궁금합니다. 물이 왜 소화를 방해하는지 알려주세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밥을 먹을때 지나치게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한다면 소화효소가 제대로 분비되지않을 수 있어 유의해야합니다
• 안녕하세요
물을 마시는 것이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몇가지 효능이 떨어지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밥을 먹으면서 물을 마시면, 위에서는 효소와 위산이 분비되는데 그 농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위의 역할은 pH를 낮춰서 식도를 통해 들어온 균을 죽이는 역할을 하는데, 그 효능이 미비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밥을 먹으면서 물을 마시는 것이 소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물이 위액을 희석시켜 소화 효소의
효율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다른 연구에서는 적당한 양의 물이 소화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며, 물은 음식의 이동을 원활하게 하고, 영양소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적당한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은 일반적으로 소화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