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순수한낙타174
순수한낙타17423.01.16
잡곡밥이 좋다고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요즘 흰쌀밥 보다는 잡곡밥을 먹는 것이 좋다는 말을 많이 듣고 있습니다.
잡곡밥이 건강에 더 좋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그리고 현미가 더 좋은 이유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답변의 개수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성일 영양사입니다.
잡곡밥이 좋은 이유
1. 낮은 당지수
GI지수가 높을수록 섭취 시 혈당이
빠르게 상승하는 음식으로 볼 수 있는데요.
혈당이 상승하면 인슐린 작용이
활성화되면서 당분이 지방세포로 전달됩니다.
백미의 당지수를 88로 보았을 때
보리는 48, 현미 60, 서리태 44, 강낭콩은 17
정도의 수치를 자랑합니다.
흰쌀밥 보다는 잡곡밥이 당지수가 낮습니다.
2. 풍부한 섬유질
잡곡밥에는 백미에 비해 3~4배 가량
높은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풍부한 섬유질은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의 양을 눌려주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줍니다.
평소 변비가 있거나 변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분들은 잡곡밥을 섭취해보세요.
3. 영양보충
잡곡밥을 섭취하면 마그네슘, 철, 비타민,
아연 등 균형잡힌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는데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까지 보충할 수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현미가 좋은 이유는 몸에 좋은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최상환 영양사입니다.
흔히 잡곡밥이 흰쌀밥보다 몸에 좋다고 합니다.
흰쌀밥은 도정을 많이 하다 보니 영양분은 상대적으로 적고
잡곡만으로 밥을 지어 먹으면 잡곡에 들어있는 '식이섬유' 의 도움으로 잡곡 100g당 평균 5~8g 정도를 섭취할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소화도 잘 안되기도 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흰쌀밥은 먹고 소화되는 과정에서 흡수 될때 당분으로 변합니다.
하지만 잡곡밥을 드실경우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당분으로
변하는것을 방해 해서 당분으로 흡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 안녕하세요. 신은혜 영양사입니다.
현미에 식이섬유소와 비타민 B군등 영양소가 풍부하며 소화가 덜 될 수는 있지만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지 않아 백미보다 건강을 위해 먹으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