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지날 팥죽을 먹는 이유는 뭔가요??

제가 알기로는 귀신을 쫓아내기위해 먹는다는 이야기는 들어봤는데 그거 말고도 다른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어서 물어봤습니다 아시는 분 있으면 알려주세요 부탁드립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예로부터 붉은색=양기 는 귀신을 뜻하는 음기와 상극이라서

    붉은 팥은 각종 제사, 행사에서 주로 쓰였습니다

    또한 동지는 겨울이 가장 길어지는 날이고

    긴 겨울동안 저장식만 먹는 옛날 사람들은 몸이 슬슬 약해질 시기이기 때문에

    팥죽 처럼 든든한 요리를 먹는게 실제로 건강에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 합니다

  • 안녕하세요. 동지는 태양이 가장 낮게 떠서 낮의 길이가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길어진 날입니다.

    이 날은 기온이 낮아지고, 몸이 차가워지는 시점입니다. 팥죽은 따뜻한 음식으로, 차가운 날씨에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몸속의 기운을 보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팥은 붉은색을 띠고 있어 악귀나 나쁜 기운을 쫓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팥죽을 먹음으로써

    건강과 행운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