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언제나주목받는기술자
농약이 필요없는 채소나 과일은 무엇이있나요?
농약이 필요없는 채소나 과일은 무엇이 있나요!보통은 과채소에 많은 약을 치게되는데, 어떤 농작물은 이와 무관한지요!!궁금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사실 농약이라고 하면 인간의 이점을 위해서 발달된 화학물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농약을 통해 채소와 과일의 품질과 수확량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농약의 부작용으로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하는 방식을 "유기농"이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반드시 농약이 필요하냐...라고 하면 대부분의 작물에게는 아니요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농약이 없이 재배할 수 있는 작물에 있어서는 현재에 비해서는 현저한 "상업적"상태에서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시 돌아가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농약없이 간편하게 재배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1) 껍질이 단단한 것 또는 껍질을 제거하고 먹을 수 있는 것들 입니다: 이를 태면, 호박, 단호박, 수박, 견과류 등입니다.
2) 뿌리를 먹는 경우 농약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고구마, 감자, 마, 토란 등입니다.
3) 향이 강한 식물들의 경우 곤충이 싫어하거나 회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추, 양파, 생강 등입니다.
실제로 동남아는 강한 태양빛 등으로 인해서 식물들이 강하게 자라나고 그만큼 강한 생리활성물질(항균, 항진균, 해충효과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일부 작물은 병해충에 강해 농약 사용이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고추, 마늘, 양파, 생강, 참깨, 고구마, 가지 등은 비교적 재배 시 농약을 적게 쓰는 편입니다. 또한 감귤, 블루베리, 무화과 등도 병충해에 강해 친환경 재배가 용이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농약 필요없는 채소/과일은
• 1) "병충해에 상당히 강한 작물"
• 2) "껍질의 보호력이 좋은 작물"
이렇게 나뉘게 됩니다.
생리적 방어력이 뛰어나기도 하고 해충은 접근하기 어렵기도한 구조를 지니고 있어서 비교적으로 안전하게끔 재배할 수 있답니다.
채소 먼저 말씀 드릴게요.
<채소>
대표적인 채소는 고추, 마늘, 대파, 미나리, 부추, 생강, 옥수수, 가지가 있습니다.
마늘, 대파는 알리신의 천연 항균 성분을 포함하니 해충은 잘 달라붙지 않는답니다.
생강도 휘발성 성분으로 곰팡이/해충에 상당히 강합니다.
미나리는 수경재배로 가능하기도 해서 토양 해충과 거리가 있으며 해충의 발생률은 어느정도 낮은 편이랍니다.
다음에는 과일입니다.
<과일>
포도, 석류, 키위, 파인애플, 아보카도, 바나나, 감귤이 농약의 의존도가 낮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시면 파인애플, 바나나, 아보카도같이 껍질이 두꺼운 과일이 아무래도 겉껍질(외피)가 단단하다보니 농약을 침투하거나 해충은 접근하기 어려워요.
딸기, 복숭아, 사과같이 껍질이 얇으면 병충해에 매우 취약해서 농약의 사용이 많아집니다.
[정리]
향, 휘발성이 강하거나 두꺼운 껍질 작물이 농약을 거의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무농약" 100%이긴 어렵지만 재배중에 방제량이 적으니 친환경에 유리하답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