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매운 음식을 잘 못먹는데도 계속 도전하게되요 이유가 뭘까요??
매운 음식을 잘 못먹는데도 계속 도전하게되요 이유가 뭘까요?? 먹을때 스트레스가 풀리는데 그냥 심리적인 걸까요 실제로 매운게 스트레스를 풀리게 하나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매운음식을 먹을 때에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도파민이 분비되기 때문에 자꾸만 매운 음식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매운 음식을 계속 도전하는 이유가 엔돌핀 쾌감때문입니다.
매운맛의 주성분인 "캡사이신"은 통증 수용체를 자극해서 뇌가 "위험해"라는 인식을 만듭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조직 손상은 전혀 일어나지 않아서 그 자극을 위험이 없는 통증으로 받아들이고 아드레날린(adrenaline), 엔돌핀(endorphin)이 분비됩니다. 엔돌핀 일종의 쾌감을 유발해서 스트레스를 풀린듯한 해방감을 느끼곤 합니다.
땀을 흘리고 심장이 빨라지는 생리 반응은 마치 운동한 뒤 상쾌함과 비슷하니 스트레스 해소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반복해서 드실수록 캡사이신 내성이 생기게 되고, 더 매운 음식을 찾는 "자극의 순응"현상이 일어나죠. 이런 과정은 뇌에서 "매운맛=쾌감"이라고 학습을 하게 됩니다.
매운 음식은 뇌의 보상회로, 자극, 쾌감 이렇게 연결이 되는 현상인것이죠. 스트레스가 쌓일수록 그 쾌감을 더 찾아 나서게 되는거라 잘 못 먹으면서도 자꾸만 손이 가는 것입니다. 매운 음식이 주는 이 중독은 실제로 과학적으로 입증된 현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