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몇년째 유두에서 각질?딱지?같은 게 생겼다 떨어져요

성별

여성

나이대

20대

유두 끝에 각질같은 게 주기 적으로 생기는데요, 전체적으로 뭉쳐있지만 부분부분 갈라진 형태입니다. 갈라진 부분을 따라 손톱으로 떼면 동그랗게 덩어리로 떨어지구요. 냄새는 안납니다. 생긴지 얼마 안됐을 때는 밝은 갈색이고 생긴지 오래된 건 흑갈색입니다. 떨어진 각질은 손으로 누르면 부드럽게 뭉개집니다. 뗄 때 좀 작은 덩어리는 아프기도 해요. 툭 떨어지는 건 아니고 약간 반죽 떼듯이 떨어져서 신경이랑 밀착해있는 경우도 있는데 그건 억지로 떼진 않아요. 피가 나거나 진물이 나는 건 전혀 아니구요 분비물도 없습니다. 가끔 가렵긴 한데 심하진 않고 냄새가 나거나 몽우리가 있거나 하지도 않아요. 눌렀을 때도 아무 것도 안나옵니다. 주기적으로 떼고나면 또 자라는데 겉표면은 말라서 굳은 살처럼 딱딱하고 안쪽은 불린 때처럼 말랑해요. 뗀 자리는 약간 붉게 속 피부가 드러나 있어요. 약간 꽃 수술처럼 생겼습니다. 양쪽 다 그래요. 유두 끝에만 뭉쳐있고 유륜은 멀쩡합니다. 비늘처럼 일어나는 게 아니라 끝부분만 덩어리져서 굳어서 튀어나와 있어요. 떼고나면 평평해집니다.

몇년 전 유방전문 병원에 갔을 때 수분 부족이라 로션을 잘 발라주라 해서 계속 발랐는데도 증상이 그대로예요. 복용중인 약 없고 생리 정상적으로 하고 아토피 없고 습진, 호르몬 증상 다 없습니다. 임신 가능성도 없어요. 유두가 많이 튀어나오지 않은 편평유두라 피지가 쌓이는 걸까요? 피지라기엔 좀 많아요. 나름 다 찾아봤는데 이유를 모르겠습니다..왜 이러는 걸까요? 그리고 해결 방법이 뭘까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증상을 굉장히 꼼꼼하게 기술해 주셨는데, 몇 가지 가능성을 짚어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 특징들, 즉 양쪽 모두, 유두 끝에만 국한, 덩어리 형태로 굳어서 주기적으로 재생, 분비물 없음, 피 없음, 떼면 속 피부가 붉게 드러남을 종합하면 유두의 각화 과증식에 가깝습니다. 유두는 특수한 피부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일반 피부와 각질 형성 방식이 다르고, 편평유두의 경우 각질이 자연스럽게 탈락하지 못하고 쌓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피지라기보다는 표피 세포가 과증식해서 굳어지는 형태로 보입니다.

    다만 몇 년째 지속되고 로션으로도 해결이 안 된다면 단순 건조함 이상의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유두에 발생하는 습진성 변화가 분비물이나 삼출 없이 각화 형태로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드물지만 유두의 파제트병은 초기에 습진처럼 보이다가 다양한 형태로 변할 수 있어서 몇 년째 지속된다면 배제가 필요합니다.

    수분 부족이라는 진단으로 마무리된 게 몇 년 됐고 증상이 그대로라면, 이번에는 피부과에서 다시 확인받으시는 게 맞습니다. 필요하면 조직검사로 정확히 감별할 수 있고, 각화 과증식이 원인이라면 저농도 살리실산이나 요소 성분 국소 제제가 로션보다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