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오늘도 치봉이는 달린다.
양배추, 당근, 토마토는 쪄서 먹는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건강관리 겸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평소 자주먹는 양배추, 당근, 토마토를 쪄서 먹기도 하고 생으로 먹기도 하는데요.
쪄서 먹는것과 생으로 먹는 것 중 어느 방법이 건강에 효과적일까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양배추, 당근, 토마토와 같은 채소를 쪄서 먹는 것과 생으로 먹는 것 중 어느 것이 건강에 더 효과적인지에 대해선 각각의 채소의 영양소 특성과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쪄서 먹는 경우:
• 소화 효율: 채소를 씹으면 소화기관에서 소화가 더 잘 일어날 수 있으며 잘 씹으면 소화 효율이 좋아져 영양소의 흡수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 흡수율: 일부 영양소는 씹음으로써 채소 내에서 해방되어 더 잘 흡수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배추의 일부 항산화물질이 씹음으로 인해 더 잘 흡수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2. 생으로 먹는 경우:
• 비타민 C 유지: 일반적으로 생으로 먹는 경우에는 열을 가하거나 조리 과정에서 비타민 C와 같은 열 민감성 영양소가 보존될 수 있으며 특히 토마토의 경우 생으로 먹을 때 비타민 C와 리코페인이 더 풍부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 식이섬유: 채소를 생으로 섭취하면 채소 내의 식이섬유가 보다 건강에 이로울 수 있으며 식이섬유는 소화에 도움을 주고 장 건강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이 두 방법 모두 장점이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씹어 먹는 것이 소화와 영양소 흡수에 더 유리할 수 있지만, 일부 채소는 생으로 먹을 때 특정 영양소가 더 잘 유지될 수 있으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채소를 섭취하고, 개인의 입맛과 건강 상태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