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대장 내시경 하기전 음식 먹는거 알려주세요
대장 내시경 하기전 3일 전부터 음식 가려야한다는데
대체 뭘 먹을수 잇는건지...
이것저것 가리니 물에 밥만 먹으라는건가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대장 내시경 3일 전부터 식단을 제한하는 이유는 장벽에 찌꺼기가 남지 않게 해서 정확한 검사를 하기 위함입니다. 물에 밥만 드실 필요는 없으며 생각보다 드실 수 있는 음식이 많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검사 3일 전 ) 검사 3일 전부터는 내시경 시야를 가릴 수 있는 씨 있는 과일(수박, 참외, 키위)과 잡곡, 흑미, 버섯, 깨, 미역이나 김 같은 해조류를 피해주셔야 합니다. 김치나 나물처럼 질긴 섬유질이 많은 채소도 장에 오래 남을 수 있어서 드시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러나 소화가 잘 되는 부드러운 음식은 마음껏 드실 수 있겠습니다. 흰쌀밥이나 흰죽을 기본으로, 찌꺼기가 남지 않는 단백질 반찬을 곁들여주시면 좋겠습니다.
권장 식품 - 주로 두부, 계란찜, 스크램블 에그, 묵, 닭가슴살같은 부드러운 살코기, 가시를 발라낸 흰살생선구이가 있어요(조기, 가자미, 임연수, 틸라피아)
간식 - 껍질 벗긴 사과, 바나나, 감자, 카스테라, 모닝빵을 우유나 맑은 주스와 함께 챙겨주시길 바랍니다.
검사 2일 전 ) 이때부터는 고춧가루나 진한 양념을 꼭 피하시고 소금이나 간장으로 가볍게 간을 한 흰색 위주의 식사가 안전하겠습니다.
검사 1일 전 ) 장은 완전하게 비워야 하니 되도록 반찬 없이 흰죽이나 미음, 건더기 없는 맑은 국물만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오후부터는 병원 안내에 따라서 금식과 장 정결제 복용을 시작하게 됩니다.
며칠간의 식단 관리가 답답하시겠으나, 한 번에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한 필수 과정이니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든든하게 챙겨 드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29.70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