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영양제

목&코감기로 인한 약 복용 관련되어 궁금증이 있습니다.

성별

남성

나이대

20대

기저질환

-

복용중인 약

-

초기 감기 증상은 콧물/코막힘 없고 기침 없는 인후통이었습니다. 음식물/침 삼킬 때 위주로 아팠습니다.

냅두기엔 더 심해질 듯하여 내과 방문 후, 동광록소프트펜정, 메디크라정 625mg, 뮤코펙트정, 동광레바미피드정 처방 받고 9번 복용 중에 5번 복용했습니다. (하루 3번으로 총 3일 처방받았습니다)

5번째 약을 복용하던 저녁. 점심부터 6시간 동안 코에서 맑게 흐르는 콧물로 알레르기성 비염인줄 알고 있다가 새벽이 될수록 콧물이 노랗고 찐득하며 코가 꽉 막히는 느낌과 목 통증은 나아지지 않아 다음날 이비인후과 병원 방문했습니다.

내과에서 항생제 처방 받고 복용하고 있었다는걸 말 했어야 했는데, 말을 못 해서 다른 종류의 항생제를 받았습니다.

아시크라듀오정 500mg, 록소펜정, 타리에스비정, 슈다펜정, 엔디스캡슐 처방받았고 동일하게 하루 3번으로 4일치 받았습니다.

이비인후과 내원하여 처방받은 4일치 중 2일치 복용했고, 증상은 개선되는 것이 느껴집니다. 다만, 내과 처방 항생제 1일치+2끼 복용했고, 이비인후과 처방 항생제는 2일치를 복용한 것이 괜찮을까 걱정이 됩니다.

아직 이비인후과 처방 항생제는 2일치가 남아있고, 증상은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니 항생제를 제외한 나머지 약만 복용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약물에 대한 의학 지식이 약사, 의사만큼 출중하지 않기에 질문을 드려 답을 얻고 싶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리며, 답변 또한 감사드립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준호 약사입니다.

    특별한 부담 없으시면 항생제 다 드시는게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병원에서도 약국에서도 동일한 성분의 약 처방이 나오면 겹쳐나온다고 전산상에 다 뜹니다. 그래서 항생제 드시고 계시는 것도 알고 계셨을거에요. 보통 부비동염의 경우 5~7일정도 처방이 나오는데, 이번 경우도 두번의 처방일수를 합치면 3일+4일해서 7일되니까 그냥 드시면 좋겠습니다. 증상이 개선되었어도 아직 완전히 죽지 않은 세균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채택 보상으로 129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오환영 약사입니다.

    내과에서 처방받아서 복용하시던 메디크라정, 이비인후과에서 처방받아서 새로 받으신 아시크라듀오정은

    같은 성분의 항생제입니다. 다만 용량이 달라서 임의로 변경하시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미 내과약은 중단하시고 이비인후과 약으로 복용중이라면, 계속 이비인후과 약으로 이어서 복용해주세요.

    또한 증상 호전이 항생제 복용 영향이 있을 것이고, 중단하시면 내성 등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항생제 제외하지 않고 함꼐 복용 추천합니다.

  • 안녕하세요. 박호현 약사입니다.

    우선 항생제는 임의로 중단하거나 증감하는걸 권해드리는 의약품은 아닙니다. 때문에 우선 이비인후과에서 처방받으신 약물은 끝까지 다 복용하시는게 좋아보입니다. 증상이 경감되어도 약때문일 수 있으니 우선 완쾌될때까지 병원의 용법을 따라보시는걸 권해드려요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장은혜 약사입니다.

    남은 이비인후과 약을 모두 드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과약은 드시지 마시구요

    이비인후과 4일치 약을 항생제와 함께 모두 드셔주셔야 합니다.

    내성이 생기지 않도록 함이오니, 항생제는 다 나은것 같아도 처방받은 일수만큼 꼭 드셔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