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신용카드를 해지하면 개인 신용점수가 크게 하락한다는게 사실인가요?

지잡만 두껍게 차지하고 매년 연회비만 나가는 안쓰는 신용카드들을 이번에 싹 다 해지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오래 보유한 카드를 없애면 그동안 긍정적인 금융 거래 이력이 사라져서 신용점수가 뚝 떨어진다는게 사실인가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사실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신용카드를 많이 보유했었고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신용카드를 2~3개 해지한적도 있지만 여전히 900점이상의 고신용점수를 갖고 있습니다.

    즉 어떤 이야기에서 그런 잘못된 정보가 나왔지는 모르겟으나 중요한 요소가 아니며 상환이력이나 연체이력이 중요하며 그리고 신용카드 한도대비 사용률이 중요한데 신용카드를 해지하게되면 한도가 줄어드니 사용률이 증가하게 되므로 이로 인해서 신용점수가 증가할 요소는 있다곤 해도 미비하게 영향을 줄뿐이지 위의 이야기는 과장된 즉 와전된 이야기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264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오래된 카드를 해지한다고 해서 기존의 긍정적인 신용 거래 이력이 즉시 삭제되는 것은 아니므로 점수가 뚝 떨어지지는 않지만 신용 보유 기간이 단축되거나 총 한도 대비 사용 비율이 갑자기 상승해 점수에 일부 부정적 영향이 갈 수는 있으므로 연회비가 없는 한 가장 오래된 카드 하나는 유지를 권장합니다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사용하지 않은 오래된 신용카드를 해지하게 되면

    그 카드에 남아있던 개인의 거래 내역 등의 자료가

    동시에 사라지게 되면서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기는 합니다.

  • 안녕하세요. 시호정 경제전문가입니다.

    오랫동안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해지했을 때 신용점수가 약간의 영향을 받긴 하지만 눈에 띌 정도로 크게 하락하지는 않습니다.

    해지해도 이력은 바로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점수가 당장 폭락하지 않고 다른 금융 거래가 있거나 다른 신용카드를 활발하게 사용하신다면 금방 유지되거나 회복 됩니다.

    해지하려는 카드 중 발급한지 가장 오래된 카드 1개 정도는 가급적 유지하는 것이 좋고, 주 카드의 한도를 높여두시는 것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 안녕하세요. 최현지 경제전문가입니다.

    신용카드를 해지해도 과거의 성실한 금융 거래 이력은 최장 5년간 신용평가에 보존되므로 안쓰는 카드를 정리한다고 해서 신용점수가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다만 여러장을 한번에 없애면 총 신용한도가 줄어들어 소진율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주력 카드의 한도를 미리 상향해 둔 뒤 해지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지갑만 차지하고 연회비만 낭비되는 카드는 해지 시 남은 연회비가 일할 계산되어 환급되므로 한도 비율만 주의해서 과감히 정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