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환자 식단
새까만후투티89
근육 파열 염증에 악영향을 주는 음식은?
종아리 근육 파열이 됐는데 염증이 많은 몸이라 염증을 유발하는 음식이나 치료에 악영향을 미치는 음식들이 뭐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 잘 확인해보았습니다.근육 파열 시에는 단순히 휴식과 물리치료뿐 아니라 음식관리도 중요합니다.
몇가지 염증을 악화시키고 치료에 악영향을 미치는 음식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가공식품 / 정제 탄수화물
흰빵, 케이크, 과자, 가당음료, 디저트는 혈당을 급격히 올려서 인슐린과 염증 반응을 촉발합니다. 패스트푸드, 과자류는 트랜스지방과 포화지방이 많아 역시 염증을 악화시킨답니다.
포화지방 / 트랜스지방
튀긴 음식, 마가린, 일부 인스턴트 식품은 세포막 손상과 산화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삼겹살이나 가공육인 소시지, 베이컨같은 고지방 육류도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과도한 알코올
알코올은 간 대사 과정에서 염증 매개체를 증가시키며 근육 회복에도 방해가 됩니다. 특히 술은 탈수와 수면방해를 일으켜 재생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고나트륨 음식
라면, 햄, 소세지, 짠 반찬등은 체액 불균형과 부종을 심화시켜 회복 과정에서 불리합니다.
그 외에도 피해야 할 습관으로는 과식, 야식, 과도한 카페인 섭취등이 있습니다.
정리드리자면 가공식품/튀김/설탕/가공육/과음/짠음식을 피하시고 오메가3 풍부한 음식, 항산화 과일, 채소, 단백질, 비타민 C, D, 아연 등을 챙기시는 것이 회복을 빠르게 도울 것입니다.
좋은 식습관으로 쾌차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명 평가
• 근육 파열로 인한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들은 주로 정제 탄수화물, 트랜스 지방, 그리고 과도한 설탕이 포함된 음식들입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체내 염증 반응을 촉진하여 회복을 더디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흰 빵, 과자, 케이크 같은 가공식품, 그리고 감자튀김이나 패스트푸드에 많은 트랜스 지방은 염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탄산음료나 주스에 들어있는 과도한 설탕도 염증 반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육 파열 부위의 회복을 위해서는 이러한 음식들을 피하고, 대신 항염증 효과가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 견과류, 그리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