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에만 들어가면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많이 사게되는 이유

다이소 매장에 가면.. 이것저것 둘러보다가

사야할것이 아니었는데도 꼭 들고 나오게 되고

온라인에서 배송비 아깝다고 이것저것 담아

금액 맞춰서 구매하게되는데.. 이거 왜 그럴까요?;

안사면 100퍼센트 할인인데....

물론 필요했던 물건 저렴해서 사두면 좋긴한데..

심리학적으로 뭔가 불필요 과잉(?)소비 줄이는 방법

있을까요?

왜냐하면 품절임박 들어가서

괜히 지금 아니면 못사ㅠㅠ하면서 더 사게되고

별점만점 제품은 더 기웃거리면서 꼭 담아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조계준 청소년상담사입니다.

    저도 그런 경험이 많은데요. 배송비를 아끼기 위해서 억지로라도 금액을 맞춰서 더 많은 소비를 하게 만드는 거죠.

    그것은 우리가 쉽게 말해서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라고 설명할 수 있겠네요. 또한 품절임박이라는 말만 들으면 이번 아니면 이 기회를 놓칠 것 같은 조급함이 생기기 때문에 리뷰가 좋다고 하면 그냥 그 순간에 충동과 이 물건을 갖고 싶다라는 것에만 몰두하게 되어 충동구매가 이어지는 거에요. 그래서 이런 것들을 방지하려면 소비 습관을 기록하는 것이 좋아요.

    내 소비를 기록해둠으로써 꼭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들을 샀다는 것을 확인하고 다음부터는 쓸데없는 소비를 줄일 수 있어요. 또한 내가 물건을 사려고 할 때 한 번 더 머릿속에서 필터를 거쳐 생각을 하고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이게 진짜 나한테 필요한 물건인가? 이 가격이면 내가 좋아하는 물건 3개는 더 살 수 있는데? 이런 식으로 충동구매에 대한 방어 기제가 발동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쇼핑을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목적으로 사시는 분들도 있는데 지금 내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마음이 힘든 상황은 아닌지? 이거 사고 또 후회하는 건 아닌지 잘 생각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265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