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소화가 잘 되는 식습관을 만드는 팁은 무엇인가요?
최근 소화가 잘 안돼서 자주 속이 더부룩하거나 가스가 차는 일이 많은데요. 식사 후에 배가 무겁고 불편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가는 것 같은데, 소화를 돕는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에 도움이 될 만한 팁이 있다면 공유부탁드립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생야채보다는 익힌 야채를 섭취하고 되도록 과식을 피하며 식후 가벼운 걷기도 도움이됩니다.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소화를 잘 되게 하는 식습관은 작은 습관 변화에서 시작이 됩니다. 먼저 식사는 천천히 하며 잘 씹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급하게 드시면 공기를 많이 삼켜서 가스가 차고, 음식이 덜게 분해되어 위에 부담을 주게됩니다.
그리고 과식은 피하시고, 한 끼를 소량씩 나눠 규칙적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진 음식, 매운 음식, 탄산음료, 카페인은 위 점막을 자극해서 더부룩함을 유발하기도 하니 줄이시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식후 눕거나 바로 잠드는 것도 피하시고, 최소 2~3시간은 소화 시간을 주는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는건 위의 운동을 도와주고 규칙적인 가벼운 산책, 스트레칭도 소화를 촉진합니다.
장 건강을 위해서는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발효식품(김치, 요거트, 청국장, 된장, 사워크라우트, 낫또)를 섭취하면 장내 유익균이 늘어나서 가스 배출, 소화에 좋게 작용합니다.
일상에서 꾸준히 이런 습관을 쌓으면 속도 편안해지고 소화불량도 완화될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