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소화 안될 때 따뜻한 물을 마시라는 이유?

성별

여성

나이대

30대

식사하면서 물을 마시는 습관은 소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들었던 것 같은데요

그런데 오히려 식후에 소화가 잘 안될 때는 따뜻한 물을 천천히 마셔주면 도움이 된다는 말을 들어서요

혹시 식사 중에 마시는 물은 소화에 도움이 안되는데 식사 후 소화가 잘 안될때는 왜 물을 마셔주라고 하는건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서민석 의사입니다.

    사실 따뜻한 물을 마신다고 해서 소화가 더 잘 되는 것은 아닙니다. 물 자체의 소화 기능은 사실 없으니깐요. 다만 따뜻함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사우나를 하면 근육이 풀어지는 것처럼 위장 근육을 풀어주게 되면 소화불량으로 위가 뭉쳐 있던 것이 좀 풀릴 수 있다는 점에서 도움이 되는 것이지요. 반대로 추운 곳에 노출되면 몸이 움츠러들듯이 위도 찬 물에 의해서는 오히려 수축할 수 있는 것이구요. 조금 도움이 될 뿐, 궁극적으로는 소화제를 드시는 것이 더 효과적이랍니다.

  • 안녕하세요.

    따뜻한 물은 긴장해서 굳어 있는 위장의 평활근을 이완시켜 음식이 잘 내려가도록 돕습니다.

    또한 복부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고 소화 효소가 활발히 작용하도록 돕지요.

    반대로 찬물은 위장을 갑자기 수축시켜 소화를 방해할 수 있으니 속이 불편할 때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체온과 비슷한 온도의 물을 천천히 나누어 마시는 습관이 소화에 큰 보탬이 된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