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환자 식단건강관리
깨끗한오색조199
깨끗한오색조19923.12.13
성인 고혈압에 좋은 식단이 있을까요??
매년 고혈압으로 진단을 받아서 고민이네요.
살도 살이지만 식단을 조절하려고 하는데 노하우가 있나요?
답변의 개수7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연실 영양사입니다.
고혈압을 관리하려면 저나트륨 식단을 베이스로 고지방 식품은 제한하고 식이섬유 섭취를 늘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공식품을 피하고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나트륨함량이 높은 가공식품 섭취와 탄수화물함량이 높은 가공식품 섭취를 지양하시길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고혈압에 좋은 식단표 짤 때는 높은 나트륨을 포함한 가공품보다는 신선한 과일, 야채를 선택해서 식탁을 채워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 과일과 채소: 신선한 과일과 채소는 고혈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 오렌지, 아보카도, 감자와 같은 식품이 좋습니다.
2. 고선지방 식품: 고선지방 식품은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지방이 포함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견과류, 아몬드, 아보카도 등을 섭취하세요.
3. 저나트륨 식품: 고혈압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나트륨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가공식품보다는 신선한 음식을 선호하고, 식사에 소금을 적게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쾌적한 단백질: 단백질은 근육을 유지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합니다. 식물 기반 단백질인 콩, 렌틸콩, 콩나물, 콩고기 등과 함께 어류와 닭고기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5. 칼슘이 풍부한 식품: 칼슘은 혈압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저지방 유제품, 녹색 잎채소(케일, 시금치), 대구, 연어 등을 먹으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에는 소금 섭취를 줄이시고 밀가루 제품보다 통곡물과 오트밀ㆍ흑미 ㆍ과일ㆍ채소 ㆍ저지방 우유ㆍ기름기 적은 육류 섭취하기ㆍ견과류 섭취하기ㆍ설탕 섭취 제한하기 ㆍ운동하기등이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우선 고혈압이 있으시면 흰쌀밥 보다는 보리밥이나 잡곡밥 현미밥을 드시고
미역이나 다시마 같은 해조류 버섯류
신선한 채소를 드시고 계란이나 두부 종류도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성인 고혈압에 좋은 식단은 칼륨 풍부한 과일, 채소, 통곡물을 섭취하고 나트륨, 포화지방, 트랜스지방을 제한하는 특징을 가지며, 단백질 섭취량도 적당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식단 조절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과일, 채소, 통곡물을 많이 섭취하고, 육류, 가금류, 생선은 기름기가 적은 부위를 선택하며, 달걀, 우유, 유제품은 섭취량을 제한하고, 튀김, 가공식품, 패스트푸드는 피하는 등의 규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혈압 높이는 음료를 피하고 물, 저지방 우유, 과일 주스 등을 선호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식단 조절을 통해 성인 고혈압 환자는 혈압을 낮추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