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아직도호감있는김밥
부모가 아이 앞에서 실수했을 때 솔직하게 사과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부모의 권위를 위해 조심해야 할까요?
아이를 키우다 보면 부모의 말과 행동이 아이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런데 부모도 사람인지라 감정적으로 화를 내거나 실수를 할 때가 있는데요. 부모가 아이 앞에서 실수했을 때 솔직하게 사과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부모의 권위를 위해 조심해야 할까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아이의 실수에 대한 반응과 관련된 질문 같습니다.
부모가 아이 앞에서 실수했을 때는 솔직하게 사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부모의 권위는 실수를 숨기는 데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책임지는 모습에서 더욱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감정적으로 화를 냈거나 아이의 마음을 상하게 했다면 진심 어린 사과를 통해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아이에게도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법을 배우게 하며, 건강한 의사소통과 올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채택 보상으로 13.76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천지연 어린이집 원장입니다.
부모가 아이 앞에서 화를 내었고, 또한 실수를 하였다 라면
그 부분을 그냥 지나치긴 보담도
아이에게 잘못된 부분을 인정하고 진심을 다한 사과를 전달하는 것이 어른으로서 성숙한 본보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에게 잘못된 부분에 있어서 그 행동을 하지 않아야 하고 미안함 부분에 있어서 사과를 해야 한다 라는
것을 전달하는 부모가 이러한 부분을 지키지 않는 것은 어불성설 이겠습니다.
즉, 아이도 사람이기 때문에
불쾌감을 가질 수 있으며 감정을 다칠 수 있겠습니다.
아이의 감정에 좋지 않은 부분을 전달을 하였다 라면 그 부분에 있어서는 진심어린 사과를 전달함이 필요로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보육교사입니다.
글을 읽어보니 저 역시 많이 공감이 되는 부분이에요~
사람과 지내다 보면은 서로 상처를 주고 받듯이
부모 자식간에도 상처를 주고받는 경우들도 있으며
특히 부모님도 감정이 있는 사람이다 보니까
당연히 자녀에게 의도치 않게 상처주는 경우가 많을거라 봅니다.
일단은 당연히 부모님도 자녀에게 실수를 하는 부분이 있으면
무조건 사과를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아이에게 사과하면 권위가 없어질까?" 생각이 드시겠지만
아이의 입장에서는 전혀 그렇지 않는답니다.
오히려 부모님의 진정어린 사과를 통해서
아이도 상처받은 마음에서 정서적인 안정감을 얻고
아이도 역시 부모 행동을 통해서 사과할 줄 아는 아이로 자라요!
아이는 부모의 뒷모습을 보며 자란다고 하죠?
부모가 사과하는 모습을 보고 자란 아이는
친구나 다른 사람에게 실수했을 때 변명하지 않고
"미안해"라고 사과할 줄 아는 아이가 돨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부모와 자식 간에 신뢰감을 쌓기도 해요
아이도 어른처럼 똑같은 감정이 있는 사람이기 떄문에
부모한테 똑같이 상처를 받게 되는데
이때 부모님이 진정어린 사과를 해주신 다면은
아이 마음속에 쌓였던 억울함과 상처가 풀어지게 되고
부모님은 내 마음을 알아주는 것에 대해 믿음이 생기는 겁니다.
그러니 사과 부분에 대해서는 자존심을 생각하시기 보다는
용기있게 손을 내밀고 사과를 해주시는 것이
진정한 어른의 모습이 아닐까 싶어요~
부모도 사람이라 실수할 수 있습니다.
실수를 솔직하게 인정하고 바로잡는 것도 필요할 거 같아요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길 바랄게요^^
안녕하세요. 김선민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부모가 실수했을때는 솔직하게 사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심어린 사과는 권위를 약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주는 교육이 됩니다. 아이는 이를 통해 잘못을 인정하고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다만 사과 후에는 같은 실수를 줄이려는 노력을 함꼐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세리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부모는 아이를 키우면서 때로는 감정이 앞서 실수를 하기도 하지만, 그때 솔직하게 사과하고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아이에게 더 큰 신뢰와 존중을 줍니다.
부모가 아이 앞에서 실수했을 때 솔직하게 사과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부모도 사람이라 감정적으로 화를 내거나 실수를 할 수 있는데, 이때 솔직하게 사과하면 아이는 부모가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고 잘못을 인정하는 모습을 보여줘서 존중을 받습니다.
아이는 부모가 잘못을 인정하고 수정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 신뢰와 존중을 느끼고, 실수하고 사과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임을 배우며 잘못된 행동을 고치는 습관을 형성합니다.
권위를 위해 사과를 하지 않으면 아이는 부모가 실수를 인정하지 않는 모습을 보고 신뢰를 잃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