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다소통통한알탕
항상 인바디를 재면 물 부족하다고 뜹니다.. 그런데 전 하루에도 물을 2L 넘게 마셔요
안녕하세요. 하루에도 물을 회사에서 2L 정도 마시고 아침 저녁 집에서 물 섭취, 식사로 인한 물 섭취도 있을텐데 어떻게 물 부족하다고 할까요? 근육이 부족해 그런걸까요? 흡수를 늘리려면 이온음료밖에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물에 소금을 태워 마시면 좀 나을까 싶은데 나트륨 과다가 되는건 아닐까 우려됩니다.
감사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인바디엔 물 부족 뜨는건 세포내 수분부족 때문일수 있답니다.
수분 흡수엔 전해질 필요하답니다.
• 근육량 부족이 확실한지, 소금 보충을 하면 나트륨 과다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보통 인바디에서 수분이 부족한 건 근육량 부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는데 근육량이 적다면? 수분의 저장능력이 낮다는 뜻합니다. 전해질 균형이 중요한데 WHO기준 하루 소금 섭취량은 4~6g정도입니다. 소금(핑크 솔트, 용융소금 등)을 하루에 3g정도 끼니 중간에 물 300ml와 소금1g(알약 삼키듯이)을 같이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당이 없는 전해질 보충제도 괜찮습니다. 하루에 소금을 15~20g 이상씩 드시지 않는이상 고혈압과 신장에 부담가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식사요법뿐만 아니라 주 2~3회 20분씩 맨몸운동, 필라테스, 요가 등 전신 근육을 사용하시고 단백질 섭취도 늘려보시면 근육량과 수분 저장량이 늘어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인바디에서 수분 부족이 뜨는 건 단순 수분 섭취량보다 체내 수분 보유 능력, 특히 근육량과 관련이 많습니다.
이온음료나 미량의 전해질(소금 등)은 흡수에 도움 될 수 있지만,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수분 유지와 인바디 수분 수치 개선에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