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꽤장엄한코끼리
밥을 먹는데 자꾸 목이 메이는데 왜 그럴까요?
한 10년 전에는 국 없이도 밥을 잘 먹었습니다. 그래서 밥 먹을떄 왜 국을 먹는 거지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요즘에는 이상하게 밥을 먹는데 목이 메이고 목넘김이 힘들어서 물을 먹거나 항상 국물을 먹는데 왜 이렇게 변한걸까요? 나이가 들어서 그런걸까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나이, 식습관 변화, 그리고 건강 상태 때문일 수 있습니다.
1. 나이가 들면 침 분비가 줄어들어 밥이 잘 안 넘어갈 수 있습니다.
2. 식도 근육 약화로 삼키는 기능이 약해지면 목에 걸리는 느낌이 생깁니다.
3. 역류성 식도염이나 인후염이 있으면 이물감이나 통증이 생겨 목이 메는 느낌이 듭니다.
4. 스트레스나 긴장 즉 심리적인 이유로도 목에 걸리는 느낌이 올수 있습니다.
5. 갑상선, 식도질환 등 드물게는 구조적 이상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내과나 이비인후과 진료를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