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환자 식단건강관리
포근한바구미290
포근한바구미29022.02.05
직장암 식단 궁금해요. 가르쳐 주셔요.
방사선 5주 치료 후
직장암에 좋은 차나, 음식 종류의 식단을 알수있을까요.
상황버섯 좋다고 들었는데, 안 좋다는 말도 있고 겁이 나네요.
보통 수술까지 하고 나서는 어떻게 먹는게 좋을까요.
좋은 식습관 있으면 부탁드려요.
답변의 개수2개의 답변이 있어요!
•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2.02.06
안녕하세요. 이재호 영양사입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도움이 되는 영양소로는 비타민C와 아연이 있습니다.
비타민C는 과일이나 야채 등에 풍부하며
아연은 해산물과 유제품, 견과류에 풍부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윤경 영양사입니다.
직장암에 좋은 음식
1. 사과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섭취 시 대장 운동을 활발히하는 데에 있어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빈 속에 사과를 너무 많이 먹으면 사과에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대장 운동을
활발히 하여 복통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2. 팽이버섯
팽이버섯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생으로 먹을 경우, 버섯 내에 식중독 균을 따로 살균할 수 없게 되면서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을 가해 익혀 먹는 것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팽이버섯을 섭취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양배추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아울러 항산화, 항노화에 도움을 주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여 양배추를 매일 적정량 섭취한다면 직장암은 물론이고 유방암, 위암, 대장암 등 을 예방하는 데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견과류
견과류는 식이섬유뿐만 아니라 몸에 좋은 지방과 미네랄, 비타민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매일 적정량의 견과류를 먹으면 직장 암뿐만이 아니라 인체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다 섭취 시, 소화 흡수 기능에 장애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5. 아보카도
숲속의 버터라고 불리는 아보카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변비에 보다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울러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암 효과가 있어, 발암물질 생성을 막는 데에도 도움을 주며,
체내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등 미용에도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적당량 섭취하는 게 좋겠습니다.
​직장암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여 주시는 것도 좋지만 직장암에 좋은 음식만을 고집하기보다는 다른 음식도 고루 고루 먹는 것이 전반적인 건강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겠습니다.
과도한 식이섬유 섭취는 철분, 칼슘 등 몸에 좋은 미네랄에도 들러붙어, 몸 밖으로 나갈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하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