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제빵 기능사 자격증이 궁금합니다

예전부터 집에서 취미로 빵이랑 케이크를 계속 만들다가 제과제빵 자격증 학원을 다닐까 고민중입니다. 앞으로 제과제빵 분야는 전망이 어떻게 될지 (AI의 영향을 얼마나 받을지..?) 자격증 취득 후 주로 어디로 취업하시는지, 연봉이나 처우는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제과제빵이라 ai 발달과는 큰 상관이 없을거 같고, 현재도 앞으로도 제과제빵쪽 처우는 별로 좋지 않을거 같아요.

    저도 그쪽로 관심이 있고 항상 사람을 뽑길래 괜찮을까 싶어서 시간, 돈 들여서 자격증을 따서 잠깐 일했는데 우선 무조건 최저시급이거나 어떻게든 더 적게 주려고 합니다.

    근무시간도 아침일찍이고 일년내내 주말이나 빨간날이라고 쉬는거 없이 돌아가고, 근무분위기는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일했던 곳들은 사람들이 일이 힘들고 여유가 없다보니까 다들 신경이 날카롭고 화를 잘 내더라고요.

    지금은 전혀 다른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데 제과제빵은 그냥취미로만 하시는걸 권유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64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저는 고등학교때 근처 센터에서 좀 저렴하게 배웠습니다. 워낙 학원비가 비싸서요. 대학은 전공을 호텔제과제빵학과를 나왔는데요. 주방쪽에다 일하다보니 현실적으로 몸이 많이 망가지더라고요. 박봉이기도 했고요. 빵집들이 거의 스케줄 근무라 평일에 쉬는건 좋았지만 고정휴무가 아니었기에 변동이 커서 병원이나 약속잡기도 불편했습니다. 몸을 갈아서 일하다보니 지금은 몸이 많이 안좋아 이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는 순전히 재미와 흥미로 시작했고 지금도 재미있지만 좋아하는것과 잘하는것이 다르더라고요. 그치만 해보고 난뒤의 후회고 해보기 전엔 너무 하고싶었기에 하고난걸 후회하진 않습니다. 작성자님도 한번 해보기도 결정해도 늦지않고요. 대신 일다니며 꾸준히 운동하셔야 체력유지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