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영양제

발트란정 관련 질문 구순포진의 경우 복용

성별

남성

나이대

30대

구순포진이 올라오는 것 같아 피부과를 방문하여 발트란정을 처방받았습니다 그런데 원래 한번에 저렇게 네알씩이나 투여를 하나요?

찾아보니 대상포진 치료에 사용된다는데 저는 구순포진인데 이걸 복용해도 되는건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그리고 저렇게 4알을 투여하는 게 맞는건가요? 고용량이거나 하지는 않은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2시경에 이전에 처방받은 아시클로버정을 먹었는데 처방받은 발트란정 4알을 언제부터 복용할 수 있는건지도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동욱 약사입니다.

    네 한번에 저렇게 복용을 하시는게 맞습니다.허가사항에도 명시된 방법이고요. 이미 아시클로버를 복용하신 상태라면 저녁부터 복용을 시작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투여하면 겹쳐서 과량 투여하게 되는 꼴이라서요.

  • 안녕하세요. 이준호 약사입니다.

    발트란정은 항바이러스제인데요, 여러 바이러스 증상에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구순포진 치료를 위한 발트란정의 권장용량은  1회 2,000 mg을 1일 2회 12시간 간격으로 1일간 투여합니다. 1알에 500mg입니다. 그래서 총 4알 1회에 드시고 12시간 후에 또 4알 드시면 됩니다. 참고로 대상포진인 경우에는 2알씩 8시간 간격으로 드셔야합니다. 저녁 8시즘에 바로 드셔도 상관없습니다. 아시클로버는 3시간만 지나도 몸에서 절반은 없어집니다. 그래서 6시간 후면 복용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