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

주4일제, 주4.5일제 어떻게 되고 있나요?

한동안 계속 얘기가 나왔었는데 요즘에는 기사가 안 나오는 것 같습니다. 혹시 이쪽에서 종사하시는 분들은 더 정보가 있을까 해서 질문합니다.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손인도 노무사입니다.

    주4일제나 주4.5일제와 같은 유연근무제 관련하여 정부에서는 컨설팅 형태(경기도일자리재단 4.5일제 지원사업, 일터혁신컨설팅 등)로 지원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안녕하세요. 이종영 노무사입니다.

    현재까지 주 4일제나 주 4.5일제에 대하여 구체적인 논의가 있지는 않고, 이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올해 중으로 대략적인 방안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 안녕하세요. 구고신 노무사입니다.

    정부나 일부 공공기관에서 4.5일제의 형태로 추진하는 곳들이 제법 됩니다

    이런것을 통해 생산성이 향상된다는 것이 입증되어야 실 근로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소득감소를 이유로 근로시간 감소를 싫어하는 근로자들도 있기 때문에 더더욱 사회적 감소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오랜시간이 걸릴것으로 예상되네요

  • 안녕하세요. 차충현 노무사입니다.

    주 4일, 주 4.5일제에 관하여는 아직 법제화 단계에 이르지 않았으므로 회사에 강제적으로 주 4일 또는 4.5일제를 도입하도록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