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짠음식을 무조건 피해야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한가로운 오후입니다.
짠음식을 피하라는 말을 많이 하더라구요
건강에 해롭다고 하구요
짠음식을 가끔 먹는것도 완전히 피해야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영양적인 관점에서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소금(나트륨)은 우리 몸의 수분 조절과 신경 전달에 필수적인 성분이기에 '무조건적인 배제'보다는 '현명한 조절'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적정량의 나트륨이 없으면 오히려 무력감이나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인의 식단은 이미 가공식품이나 국물 요리를 통해 필요 이상으로 짠맛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 문제죠. 가끔 즐기는 짠 음식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습관적인 과잉 섭취는 혈압 상승과 신장 부담을 초래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필수 영양소로서의 역할: 나트륨은 체액의 삼투압을 유지하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돕는 생존 필수 성분입니다.
가끔 먹는 것은 괜찮나요?: 건강한 성인이라면 가끔 짠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즉각적인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다만, 먹은 후 물을 충분히 마시고 칼륨이 풍부한 채소를 곁들여 배출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짠 음식을 무조건 독으로 여기며 완전히 멀리하실 필요는 없답니다.
인체는 1) 전해질 균형과 2) 신진대사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소금의 주성분인 나트륨은 세포의 안팎에서 수분 양을 조절하면서 신경 신호를 전달하고, 근육이 정상적으로 수축하고 이완하게 돕는 필수 영양소랍니다. 만약에 건강한 사람이 극단적인 저염식을 이행하게 되면 기력이 떨어지고 소화 기능이 약해지거나, 심한 경우 호르몬 불균형도 찾아올 수 있답니다.
물론 가공식품에 들어간 과한 정제염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나, 평소에 신선한 식재료를 드시면서 가끔 별미로 드시는 짠 음식은 인체의 회복 탄력성 안에서 충분히 처리될 수 있겠습니다. 짠 음식을 드시고 싶은 욕구를 억누르며 받는 스트레스가 오히려 코티솔 수치를 높여서 혈압에 더 나쁜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절대 금기는 아니며, 균형이 중요합니다. 짠 음식을 맛있게 드신 날에는 칼륨이 많은 찐 감자, 바나나, 버섯, 토마토같은 채소를 챙겨 주시고 물은 하루 체중 x 30~33ml범위로 충분히 마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인체는 자연스럽게 과잉된 나트륨을 배출하면서 스스로 평형을 찾아가게 된답니다.
무엇을 먹느냐만큼이나 어떤 마음으로 즐겁게 먹느냐가 건강의 포인트라 가끔은 편안한 마음으로 식자의 즐거움을 만끽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