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영양제

혈압약 관련해서 질문합니다.. 의사선생님 답변 부탁드립니다..

성별

여성

나이대

50대

어머니계서 현재 130 100정도로 혈압이 높게 나오셔서 혈압약을 드셔야하는지 고민중입니다..

그런데 아버지께서도 고혈압약을 드시는데 그냥 당신께서 드시는 걸 어머니고 드셔보라고 하십니다..

어차피 병원가도 혈압만 재고 몸에 맞는 것 찾을 때까지 이것저것 시험해 본다고요..

아버지가 드시는 게 제일 약한 혈압약이라 복용해도 된다고 하시더라고요..

하지만 아무리봐도 저는 이건 아닌 것 같아 질문드립니다..

  1. 병원에 가면 정말로 혈압만 재고 다른 검사 없이 고혈압을 처방하나요?
  2. 어머니는 다른 기저질환이나 따로 복용중인 약은 없으신데 만약 아버지가 드시는 혈압약 복용했을 때 부작용이 있을까요?

고혈압약 사진 첨부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오환영 약사입니다.

    어머님은 수축기혈압이 경계수치, 이완기혈압이 고혈압 수치입니다.

    1.일시적인 혈압 상승이 아니라면 내과 방문하셔서 약 처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여러번 체크 한 혈압수치, 심혈관계 위험도, 나이를 고려하여 약이 선택됩니다.

    혈압만 높은 상태라면 우선은 다른 검사 없이도 혈압약 처방이 나올 수 있으며

    병원과 상담 후에 고지혈, 혈당 등 다른 혈액검사까지 병행하시면 좋습니다.

    2.아버님이 드시는 혈압약이 제일 약한 혈압약인 것도 아니고, 이것저것 시험해보며 혈압약을 선택한다는

    말씀도 틀립니다. 혈압 및 기타사항에 따라 가이드라인이 있고 우선순위 약을 선택하지만

    부작용이 있거나 혈압 수치가 불안정한 경우 드물게 변경될 수 있는 것입니다.

    타인의 혈압약 복용 시 오히려 실신, 어지럼증, 저혈압 등 이상반응 유발할 수 있어서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 안녕하세요. 장은혜 약사입니다.

    고혈압 약 처방은 의사 재량이긴 합니다만, 혈압수치만 보고 다른검사 없이 고혈압 진단 및 처방을 내립니다.

    해당 약이 용량도 낮고 혈압 강하 효과가 상대적으로는 낮은 약이긴 합니다.

    크게 부작용은 없을 것 같으나, 사람마다 약에 대한 부작용 감수성은 다르므로 확답을 드릴 순 없습니다.

    혈압약의 부작용이 어지러움 같은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천천히 일어나는 등 조심히 활동하시면 되겟습니다.

    한알정도 드시는 것은 괜찮을 것 같습니다. 너무 걱정마셔요.

    건강검진 받으시고 혈압약을 먹을지말지는 의사와 상의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준호 약사입니다.

    네 부작용 있을 수 있습니다. 혈압약은 저 발사르탄 성분인 디오반 한 종류가 아닙니다. 물론 디오반이 가장 약한 편이지만 집에서 함부로 임의로 투여하는 약이 아닙니다. 진료를 받으시면서 다른 원인을 찾을 수도 있으니까 꼭 진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