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당뇨혈당차이 당뇨혈당차이 당뇨혈당차이

성별

남성

나이대

50대

기저질환

당뇨

복용중인 약

당뇨약

당뇨약 먹은지 7개월

한달전에 당화혈색소 측정했는데

5.4나왔었어요

7개월전에는 11.1

공복혈당 90대

식후혈당 120대가 나왔는데

요즘은식후혈당 100대도 나오네요

공복혈당 식후혈당 차이가 별로 나지 않으면

좋은거죠?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성훈 내과 전문의입니다.

    7개월 만에 당화혈색소를 11.1%에서 5.4%까지 낮추셨다면 현재 당뇨 관리를 매우 잘하고 있는 상태 입니다.

    일반적으로 혈당 관리가 잘 안 되는 당뇨 환자분들은 식후에 혈당이 급격히 치솟는 혈당 스파이크가 생기는데, 지금처럼 공복 혈당과 식후 혈당의 차이가 크지 않다는 것은 인슐린 분비 기능이 개선되었거나, 인슐린 저항성이 크게 호전되어 식후에 들어온 당분을 몸이 적절하게 처리하고 있다는 뜻이며, 혈관에 가해지는 스트레스가 최소화되고 있다는 증거가 됩니다.

    복용 중인 약에 대한 정보가 없어 알기 어렵지만 경구 혈당 강하제를 복용 중이므로 혈당이 너무 낮아지면서 식은땀, 손떨림, 어지러움, 공복감 같은 저혈당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는지 잘 확인하도록 하고 만약 혈당이 70 미만으로 떨어지거나 저혈당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사탕이나 주스 등으로 혈당을 올리고 당뇨약 조절 상담을 받기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김창래 내과 전문의입니다.

    공복 혈당과 식후 혈당의 차이가 크지 않다고 하여 당뇨병의 조절이 잘되지 않고 있거나

    당뇨병의 예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당뇨병이 잘 조절될 경우 오히려 공복 혈당과

    식후 혈당의 차이는 줄어들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