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를 하지 않아도 괜찮을까요?
개인적인 사정상 모유수유가 어려워 바로 단유를 하려고 합니다. 아기에게 모유를 주지못한다는 미안한이 큰데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분유먹고 건강하게 키우면 되겠죠?…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모유수유를 하지 않아도 아기는 정말 건강하고 튼튼하게 잘 자랄 수 있으니 너무 마음쓰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시중에 나오는 분유들은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들이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충분히 배합되어 있기 때문에, 영양적으로도 전혀 부족함이 없답니다.
아기에게 가장 중요하고 절대적인 것은 모유라는 음식 그 자체가 아닌, 엄마와 눈을 맞추고 깊이 교감하며 느끼는 따뜻한 사랑과 안정감이랍니다. 엄마가 개인적인 사정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며 억지로 모유수유를 유지하는 것보다는, 엄마 스스로 편안하고 행복한 상태에서 분유를 먹여주는 것이 아기의 정서 발달에 더욱 좋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수유 방법에 너무 얽매여서 무거운 죄책감을 느끼실 필요는 없답니다. 미안한 감정이 드실 수도 있지만, 젖병을 물리고 다정하게 안아주면서 사랑한다는 따뜻한 말을 한 번 더 건네주시는 것에 집중해 보시길 바랍니다.
엄마의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행복해야 아기에게도 그 온기가 고스란히 전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꼭 숙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내리신 결정에 당당해지셔도 좋습니다.
분유를 먹고도 씩씩하게 잘 자라날 아기와의 육아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32.80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네 가능합니다.
제 주변에 단유를 하고 싶어서 한 것은 아닌데 부득이한 사정으로 단유한 지인을 봤습니다.
어쩔 수 없이 단유를 해서 분유를 주기는 했지만, 지금은 매우 잘 자라고 있습니다.
말도 잘하고, 운동 발달도 좋아요.
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오.잘 클껍니다.
항상 조급한 것은 부모고 아이들은 항상 잘 자라고 있습니다.
키워볼 때마다 느낍니다.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모유 수유를 하지 못하더라도 엄마가 가지는 미안함은 깊이 공감하지만, 현대의 조제분유는 영양학적으로 매우 우수하게 설계되어 있어 아이를 건강하게 키우는 데 전혀 부족함이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모유 자체의 여부보다 엄마가 정성을 다해 아이를 안아주고 교감하며 안정감을 주는 따뜻한 사랑과 육아 환경입니다. 주변의 시선이나 죄책감에서 벗어나 마음을 편히 먹고 단유를 진행하셔도 아이는 분유를 통해 충분히 튼튼하고 바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 분유의 영양적 우수성: 현대 조제분유는 영양소가 균형 있게 배합되어 있어 모유만큼 아이를 건강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 정서적 교감의 중요성: 수유 방식보다 엄마의 다뜻한 사라오가 안정적인 교감이 아이의 건강한 성장에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