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하(Aha) 심리 상담 지식답변자 이은별 심리상담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스스로를 아무것도 못하는상황에 대해서 무기력감이 있으신듯합니다.
이럴때 좋은것은 칭찬하기 입니다.
나는 절대로 초라한 사람이 아닙니다.
이 상황이 이렇게 만들었을 뿐이죠
이런것을 알도 있어도 스스로 인정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이것이 괜찮다는 칭찬을 많이들으면 좋습니다.
남편과 가족들에게 칭찬을 서로 많이 해주는 연습을 하시면 좋습니다.
또 스스로에게 대한함을 칭찬하다보면 이런 초라함은 조금씩 줄어들수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