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에서 깼는데 갑자기 팔이 심하게 저렸어요

성별

여성

나이대

30대

자다가 새벽에 잠에서 깼는데 평소에 한번씩 팔이 저려서 깨는경우가 많았는데 오늘은 깨고나서 다시 자려고 했는데 갑자기 오른팔이 저리더니 평소 저렸던거보다 심하게 저려서 ( 진짜 이러다 팔 피 안통해서 죽을거 같은 느낌으로 아무 감각없이 퉁퉁 부은 느낌 이었습니다) 겨우겨우 다시 돌아와서 지금 놀래서 글 적고있는데.. 왜이러는건가요 혈관 이런게 막힌 건가요 아직도 오른팔이 느낌이 이상해요 ㅠ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

    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

    자다가 일어나서 팔이 저리는 경우는 대부분 불편한 쪽의 팔이 잠자는 동안 눌리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토요일 밤의 마비(Saturday night palsy)라고도 합니다.

    팔베개나 잘못된 자세로 잠을 자면서 요골신경이 압박되면서 발생하는 장애로 많은 경우 일시적입니다.

    진료는 정형외과에서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 안녕하세요.

    주무시는 동안 팔이 눌리면서 일시적으로 신경이나 혈관이 압박을 받아 나타나는 흔한 증상이에요.

    대부분은 자세를 바꾸고 팔을 가볍게 흔들어주면 금방 회복되니 너무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하지만 팔에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거나 저린 증상이 한 시간 이상 오래 이어진다면 신경 손상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는 가급적 팔을 베지 않고 바른 자세로 주무시도록 노력해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