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크론병이라 해서 좋아하시는 상추, 깻잎 같은 생채소를 장기간 못 드시는 것이 아니니 너무 마음쓰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고려하실 부분은 현재 크론병이 염증이 심한 활동기인지 아니면 증상이 진정된 관해기인지에 달려있답니다. 장에 염증이 심한 활동기에는 생채소의 질긴 섬유질이 소화되지 않고 장벽을 자극해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하고, 혹시 장이 좁아진 부위가 있다면 막힘을 유발할 수 있어서, 주변에서 말리신대로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가라앉는 관해기에는 조심스럽게 시도해 보실 수 있겠습니다. 고기를 드실 때 상추나 깻잎을 한두 장 정도 곁들여서 아주 잘게 꼭꼭 씹어서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나서 다음날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하지 않는다면 조금씩 양을 늘려가시며 즐기셔도 괜찮아요 그러나 샐러드처럼 한꺼번에 많은 양의 생채소를 드시는 것은 관해기라도 장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채소는 되도록 익혀드시는 것이 안전하며, 생으로 드실 때는 컨디션이 좋을 때 소량만 아주 잘 씹어서 드시는 요령이 필요하겠습니다. 환자분마다 장 상태가 모두 달라서 몸의 증세를 잘 체크해주시면서 조금씩 테스트 해보시길 바랄게요.
좋아하시는 음식을 건강하게 즐기실 수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