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아리따운안경곰70
아리따운안경곰7024.02.24
당근은 익히는 것과 그냥 먹을 때 영양소가 다른가요?
당근이 눈건강에 좋다해서 섭취를 해볼까하는데
눈건강에 도움이 되려면 익혀서 먹어야 된다고 하더라구요
당근은 익혀서 먹을 때와 그냥 먹을 때
섭취가능한 영양소가 달라지나요?
익힌 당근과 생당근은 각각 영양성분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의 개수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당근은 지용성비타민이 풍부하기때문에 기름과 함께 익혀먹었을때 영양소 흡수율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당근을 익히는 것과 그냥 먹을 때 섭취 가능한 영양소의 종류와 흡수율에 차이가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익힌 당근에서 흡수율이 높아지며, 지용성 비타민인 경우 지방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생당근은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식이섬유는 소화 기능 개선과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C는 열에 약해 익힌 당근은 비타민 C 함량이 감소하며, 면역력 강화와 항산화 효과를 줍니다. 기타 영양소로는 비타민 K, 칼륨, 엽산 등이 있으며, 익히는 과정에서 일부는 감소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유지됩니다.
결론적으로, 눈 건강을 위해서는 베타카로틴을 높이려면 익혀서 먹는 것이 좋고, 식이섬유나 비타민 C를 목표로 한다면 생당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익힌 당근과 생당근의 장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당근을 익힐 때는 오래 끓이지 않고 살짝 데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당근은 여러가지로 영양성분이 뛰어난데요 그냥 드셔도 좋지만 익혀서 드시면
베타카로틴 성분이 더 많기 때문에 익혀서 드시는것이 더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조정민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익힌 당근과 생당근의 영양성분 차이는 주로 가열 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기인합니다. 익힘으로 인해 일부 영양소가 손실되지만, 다른 영양소는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익힌 당근은 생당근에 비해 칼로리가 높아질 수 있지만, 일부 비타민과 미네랄은 일부 손실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익힌 당근은 베타카로틴의 이용률이 높아질 수 있어 영양성분의 일부가 향상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