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식단건강관리
유기농누룽지
유기농누룽지23.09.06
평소 위가 많이 안 좋은데 식단이 궁금해요
아파서 위가 많이 안 좋은 편인데요 조금만 많이 먹어도 위가 쓰린데 혹시 위가 안 좋을 때 그에 맞는 식단이 있을까요? 너무 궁금합니다.
답변의 개수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위가안좋으싱분들은 차가운 성질의 생야채나 과조한 당백질 섭취를 주의하시길바랍니다.
익힌 야채 등을 위주로 섭취해보세요
• 안녕하세요. 박연실 영양사입니다.
위에 가장 좋은 식품은 양배추입니다.
양배추즙, 양배추요리 등을 꾸준히 드세요.
반찬으로는 흰살생선인 조기, 광어, 대구 등이 부드럽게 소화돼 위 자극을 최소화합니다.
생강은 위 운동을 활성화하고 위액 분비를 촉진해 소화를 돕습니다. 하지만 소량만 드세요.
이 외에 검정콩, 연근, 매실등이 좋습니다.
1. 고섬유 식품: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하고 위장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섬유 식품으로는 귀리, 곡물, 견과류, 채소, 과일 등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저지방 식사: 고지방 식사는 위산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저지방 식사를 선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과일, 채소, 풀그레인 식품, 낮은 지방 요구르트 등을 고려하십시오.
3. 단백질: 단백질은 위장 건강을 지원하고 소화를 촉진합니다. 무지방 단백질원인 닭 가슴살, 토피넛버터, 두부, 어육류 등을 포함시키세요.
4. 생선: 생선은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을 제공하며,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연어와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고려하십시오.
5. 소량의 식초: 식초는 위산을 중화시키고 소화를 돕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사에 식초 드레싱을 사용하거나 식초를 통해 조리된 요리를 섭취하세요.
6. : 충분한 수분 섭취는 위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물을 매일 충분히 마시고,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세요.
7. 작은 식사 빈도: 많은 양을 한 번에 먹는 대신 작은 식사를 여러 번 먹는 것이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무기질과 비타민 보충: 어떤 경우에는 위장 문제로 인해 영양소 흡수가 저하될 수 있으므로 의사 또는 영양사와 상의한 후 필요한 경우 무기질과 비타민 보충을 고려하세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위가 안 좋으시면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양배추가 위 건강에 도움을 많이 주고 그리고 토마토 당근 브로콜리 검은콩 두부 정도가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위가 안 좋으시다면, 아래와 같은 식단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피합니다.
음식을 충분히 씹어서 먹습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합니다.
위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는,
흰쌀밥, 잡곡밥, 현미밥
생선, 두부, 콩류, 달걀
야채, 과일
유제품
꿀, 프로폴리스
위 건강에 나쁜 음식으로는,
매운 음식, 짠 음식, 기름진 음식
술, 커피, 탄산음료
튀김, 가공식품
탄산음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