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성공하는법 무엇이 있을까아아아요
운동 열심히하고 식단 빡세게 하면 되겠죠? 그런가요 맞나요 맞겠죠? 맞다고 해줘요 아니라면 어떤게 있나요 그렇다면 무얼 해야하죠????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극단적인 식단과 과도한 운동은 몸을 비상사태로 만들어 요요 현상을 부르고 처음보다 살이 더 잘 찌는 체질로 바꾸기 때문에, 평생 지속할 수 없는 빡센 방식은 오히려 독이 됩니다.
따라서, 식단을 완전히 갈아엎기보다는 평소 먹던 일반식에서 밥양을 3분의 1 줄이고 닭고기, 생선, 두부 같은 단백질과 채소의 비중을 높이는 현실적인 방법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운동 또한 처음부터 무리하게 힘을 쏟지 말고, 주 3회 30분씩 가벼운 근력 운동이나 산책부터 시작하여 몸이 지치지 않도록 서서히 재미를 붙이며 강도를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잠이 부족하면 식욕 호르몬이 폭발해 자꾸 단 음식을 찾게 되므로, 닭가슴살을 억지로 더 챙겨 먹는 것보다 하루 7시간 이상의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감량에 훨씬 유리합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운동을 격렬하게 하고 식단을 빡세게 조이면 단기적으로는 무조건 살이 잘 빠집니다! 그러나 좀 더 현실적으로 말씀드리면 이런 방식은 십중팔구 요요현상을 부르게 된답니다.. 몸이 극단적인 변화를 위기 상황으로 인식해서 기초대사량을 떨어뜨리기 때문이죠. 진짜 성공하는 다이어트는 빡셈보다는 지속이 가능함이 유리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방법이 필요하겠습니다.
식단에 있어서는 무작정 굶지 마시고 하루 총에너지소비량(TDEE)에서 500kcal정도의 적절한 적자를 유지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기초대사량+300~500kcal 범주도 괜찮습니다) 근손실을 막기 위해서는 체중 1kg당 1.2~1.6g의 단백질(고기, 계란, 생선, 두부)를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합니다. 운동도 너무 열심히 땀만 흘리는 유산소에 치중하기보다 주 2~3회 회당 30~50분 내외의 전신 근력 운동(맨몸 운동, 타바타, 머신웨이트, 코어운동 모두 좋습니다)을 병행해주시면 대사율이 높은 체질로 변해서 요요를 막을 수 있습니다.
감량 속도는 일주일에 0.5kg을 목표로 잡는 것이 안전하며 하루 7~8시간의 충분한 숙면이 받쳐줘야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이 조절되며 복부 지방 축적을 막을 수 있답니다.
정제탄수화물(밀가루, 설탕, 액상과당), 알코올, 초가공식품, 식후 눕기, 과식, 야식만큼은 다이어트중에 금지를 하신다면 다이어트 성공률이 높아질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