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루뚜
채택률 높음
음식먹을 때 트름이 나올때랑 안나올때랑 뭐가 다른건가요?
음식먹을때 무조건 트름이 나오는건 아닌거 같은데
나올때랑 안나올때랑 어떤차이인건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음식 먹을 때 트림이 나오고 안 나오는 것은 식사 중 자신도 모르게 삼킨 공기의 양식습관, 그리고 선택한 음식의 영양학적 특성에서 비롯되는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을 너무 빨리 삼키거나 탄산음료, 액상과당, 포드맵(FODMAP)이 높은 특정 영양소를 섭취하면 위장 내에서 가스가 급격히 발생해 트림이 자주 나오게 되며, 반대로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 먹어 공기 흡입을 최소화하고 위장이 안정적으로 소화할 때는 트림이 나오지 않고 가스가 소화관을 통해 아래로 자연스럽게 내려가게 됩니다.
• 안녕하세요, 식사중 트림이 나오고 안 나오는 것을 주로 위장으로 유입된 공기의 양과 하부식도괄약근(LES)의 이완과 반응 차이에서 비롯됩니다.
음식을 삼킬 때는 필연적으로 외부 공기가 함께 위장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급하게 식사를 하거나 대화를 나누며 먹을 때, 탄산음료를 마시거나 빨대를 사용할 때는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공기가 체내로 유입이 됩니다. 이렇게 유입된 가스로 인해서 위 내부 압력이 임계점 이상으로 높아지게 되며, 상부 위장이 확장되며 미주신경을 자극하게 됩니다. 그 결과 위, 식도 사이의 경계를 단단히 닫고 있던 하부식도괄약근이 일시적으로 열리면서 가스가 역류해 배출되는 것이 트림입니다.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 섭취하면 공기 흡입량 자체가 적어 위장 내 압력 변화가 미미해서 괄약근이 열리지 않아서 트림이 나오지 않습니다.
더 나아가 위장 기능이 원활하여 가스가 상부로 역류하지 않고 소장과 대장같은 하부 소화기관으로 자연스럽게 이행되는 경우에도 트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트림의 유무는 식사 방식과 음식 종류에 따른 위장 내 가스 포화도 그리고 이를 감지하는 소화기관의 생리적인 반사 작용이 만들어내는 결과물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