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개인 자산 관리를 위해 가계부나 금전 출납부를 작성하고 계신가요?

매달 고정적인 수입과 지출이 발생하는 데 단순히 머릿속으로만 계산하다 보면 돈이 어디로 새어나가는지 정확히 파악하기가 참 어려워서 이번에 가계부나 입출금 기록부를 작성하려고해요! 여러분들은 본인만의 자산 흐름을 기록하기 위해 수기 가계부를 쓰시는지 아니면 엑셀이나 스마트폰 어플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특히 매달 마지막 날에 나만의 방식으로 수익과 지출을 꼼꼼하게 마감하고 정산하는 특별한 노하우나 규칙이 있다면 편하게 공유해 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2년 전까지는 직접 수기로 써서 작성을 했는데 요즘에는 카드 쓴 금액이 어플로 이어지는 가계부도 있더라구요.

    그래서 편리하게 지출관리를 할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확실히 가계부를 쓰면 내가 어느 부분에 돈이 과도하게 소비했는지 소비 패턴을 파악할 수 있어서 좋고 그 덕에 돈을 아끼게 되더라구요. 월 소비 패턴을 그래프로 파악이 되면 필요 없이 소비된 항목에 대해서 줄이려고 노력하고 1년 데이터를 파악해서 다음 연도에는 전년 데이터보다 더 노력해서 목표를 설정하는 편입니다. 고정비 중에 보험과 커피값, 택시값, 식비를 줄이니 생활비가 20% 세이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가계부 쓰는 습관은 지속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채택 보상으로 115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그냥 폰으로 요즘은 다 되기때문에

    또 폰이 익숙하고 그래서 저도 앱으로 가계부를 작성합니다~~~저는 고정지출은 안적고 식비와 기타 지출만 적어요~고정지출이 적금이나 보험비인데 그건 거즘 고정이라 얼마인지 계산은 다 되어잇어서 식비랑 기타만 조절할려고 가계부에 적어요

  • 가계부 어플 사용하니. 카드 결제 내용도 문자 오고. 자동으로. 기록 되고 공과물 자동이체등 지출도. 자동으로 기록 되니. 편해요??입금 출금 기록은 꼼꼼 하게 자동 기록 되는데 수입 지출. 관리는. 현재 안 하고 있는데. 나중에. 관리할려고요...

  • 아니요.카드명세서에 다나와있어서 형광펜체크하고 포스트잍이나 메모로 적어서 정리합니다.

    따로 많은지출과

    모을수있는돈들이며계획은

    핸드폰노트에적게 되더라구요

    편해요

  • 저는 가계부 어플을 사용해서 직접 기록하는 편입니다!

    다른 분들 보니 자동으로 카드를 쓰면 기록되는 어플도 쓰긴 하던데 저는 직접 복기해야 어디서 많이 썼는지 인지하고 있어서 그게 더 좋은 것 같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