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얀굴뚝새243
다이어트 저녁식단으로 삶은고구마 1개+두유 1개+삶은계란 1개 영양 조합이 괜찮은 걸까요?
밤에 야식은 안 먹어버릇하니 고쳐진 것 같습니다. 섭취량이 줄어서 한 끼를 먹더라도 균형있게 영양소를 갖춰먹으려고 노력은 합니다만 너무 칼로리가 넘쳐도 문제일 거 같고 너무 저칼로리여도 다이어트 및 건강에 문제를 초래할 거 같아서
신경이 쓰이더라구요. 배고픈 느낌이 없어서 앞으로는 저녁에 이런 식으로 먹으려고 합니다. 뭘 더 추가하면 좀 더 나은 다이어트 식단이 될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임원종 영양사
임원종 영양사
하이닥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제시하신 식단은 약 350~400kcal 내외로 구성된 깔끔한 저녁 식사로 사료됩니다, 야식 습관을 고치신 점은 다이어트에 정말 좋은 자세이나, 영양적으로 보면 장기적으로 지속하기에 단백질의 절대량과 미량 영양소가 다소 부족해 보입니다.
좀 더 완벽하고 균형 잡힌 다이어트 식단을 위해서 아래 두 가지 요소를 보강해 주시길 권장드립니다.
단백질(고기, 생선): 삶은 달걀 1개로는 한 끼니에 필요한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을 하기 어렵답니다. 닭가슴살이나 소고기, 돼지고기처럼 고기 100g정도를 추가해 보시길 바랍니다. 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근육 손실을 방지하고 기초대사량, 면역을 유지하는데 필수입니다. 부담이 되시면 고기 대신, 구운 흰살 생선, 올리브유(1T)+견과류(마카다미아 5알g)+샐러드를 곁들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섬유질(익힌 채소): 현재 식단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조금 부족해 보입니다. 브로콜리, 양배추, 당근을 약간 데친 익힌 채소를 곁들여 주시면 소화 부담은 줄여주고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단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고 장내 환경을 개선해서 감량 효율을 높여준답니다.
아니면,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양배추, 당근, 양파같이 에어프라이어에 버터나 올리브유로 가볍게 볶아서 익힌채로 드시면 좋습니다. 이미 손질되고 익혀진, 냉동 제품이 있으니 번거롭지 않게 편하게 준비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구성지으시면 칼로리는 적당히 채워지며 영양 균형, 밀도가 더 잡히게 됩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합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
• 삶은 고구마, 두유, 계란의 조합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고루 갖춘 아주 훌륭한 기초 식단이지만, 비타민과 식이섬유를 보충하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 방울토마토나 오이 같은 신선한 채소를 한 줌 추가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현재 구성은 칼로리가 약 300~500kcal 내외로 다이어트에는 적합하나 장기적으로는 기초대사량을 저하시킬 위험이 있으므로, 매일 같은 구성을 고집하기보다 가끔 견과류를 곁들이거나 두유 대신 저지방 우유를 활용하여 영양 밀도를 유연하게 조절하는 것이 건강한 체중 감량의 핵심입니다.